▲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사옥.

현대자동차가 동남아시아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하기 위해 내부에 전담 조직을 신설했다.

25일 현대차에 따르면 최근 이 회사의 해외영업본부 아·중·아(아시아·중동·아프리카)실 산하에 ‘아세안(ASEAN) 태스크포스(T/F)팀’이 생겼다.

이 팀은 동남아 시장 판매망 구축과 투자 확대를 위한 현지 시장조사 및 관련 법규 점검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시장조사와 해외정책, 생산기술, 제품기획, 글로벌 구매지원 등 다양한 부문의 인력이 참여해 10여명 규모로 꾸려졌다.

팀장은 정방선 현대차 아·중·아실장(이사)이 맡았다.

정 실장은 현대차 인도법인 판매본부장을 역임하는 등 아시아 자동차 시장 판매 전문가로 꼽힌다.

태국,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10개국 연합체인 아세안은 자동차 시장 규모가 아직은 작지만 성장 가능성이 큰 곳이다.

지난해 기준 아세안의 자동차 판매량은 316만여 대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 전체 판매량(8400만 대)의 약 3.8%에 불과하다.

그러나 연평균 4∼5%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인구(6억 3000만 명)는 중국과 인도에 이어 세계 3위로 소득 증대에 따른 차량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

포스코경영연구원은 2020년 아세안 10개국의 자동차 판매량이 480만 대를 기록해 세계 6위권이 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이런 이유로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이 아세안 공략을 확대하는 가운데 현대차는 절대 강자인 일본차에 밀려 점유율이 미미한 상태다.

도요타와 닛산, 혼다 등 일본 자동차 업체들은 1970년대부터 동남아 지역에 공장을 세우는 등 꾸준한 투자를 통해 아세안 지역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아세안 최대 경제국인 인도네시아의 경우 일본차의 시장 점유율은 무려 98%에 달한다. 반면 현대차는 2%에 그친다.

현대차 관계자는 “빠르게 성장하는 동남아 시장을 아세안 T/F를 통해 체계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