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무부, 로힝야 탄압을 ‘인종청소’로 규정 고려

▲ 초 스웨 미얀마 내무장관(왼쪽)과 아사두자만 칸 방글라데시 내무장관(오른쪽)이 난민 송환 합의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상 최악의 유혈사태를 피해 미얀마에서 방글라데시로 도피한 로힝야족 난민이 60만 명을 넘어선 가운데, 양국이 추가적인 난민 국경이탈을 막기로 합의했다.

24일 현지 언론에 따르면 양국은 전날 미얀마 수도 네피도에서 난민 문제 해결을 위한 장관급 회담을 열고 이같이 합의했다.

양국은 내무장관이 참석한 회의 직후 공동성명을 통해 “미얀마는 국경을 넘어 방글라데시로 향하는 주민의 행렬을 중단시키기로 했으며, 라카인주를 정상화하는 한편 방글라데시로 도피한 주민을 최대한 신속하게 송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양국 관계자가 참여하는 공동실무그룹을 구성해 난민 송환을 위한 실무작업을 조율하기로 했다.

회의에 참가한 모스타파 카말 우딘 방글라데시 내무부 국장은 “공동실무그룹 구성 후 신분확인 절차를 거쳐 국경이탈 난민을 안전하고 명예로운 방법으로 송환하기로 양국이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틴 민트 미얀마 내무담당 사무차관은 또 국경을 넘어 도피한 로힝야족 반군단체 대원들의 명단을 넘기면 방글라데시 측이 이들을 붙잡아 인계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로힝야족 반군인 아라칸 로힝야 구원군(ARSA)은 핍박받는 동족을 보호하겠다며 지난 8월 25일 대(對)미얀마 항전을 선포하고 서부 라카인주 국경 인근의 경찰 초소를 습격했다.

▲ 국경 넘는 로힝야족 난민들.

이후 미얀마 군이 병력을 투입해 토벌 작전에 나서면서 60만 명이 넘는 로힝야족 난민이 국경을 넘어 방글라데시 난민촌으로 도피했다.

난민들은 미얀마군이 반군 소탕을 빌미로 민간인을 학살하고 성폭행, 방화, 고문을 일삼았다고 주장했다.

유엔도 이런 주장을 토대로 미얀마군의 행위를 ‘인종청소의 교과서적 사례’라고 비판해왔다.

그러나 미얀마 정부는 이런 주장이 조작된 정보에 의한 과장이라고 반박했고, 중국은 국제사회의 미얀마군 비판 움직임과 달리 “미얀마 사태에 외세가 개입해서는 안 된다”는 견해를 고수해왔다.

이런 가운데 유럽연합(EU)에 이어 미국까지 로힝야족 사태에 책임이 있는 미얀마군과의 관계를 단절하고 지원을 중단했다.

더욱이 미국 국무부는 로힝야족 탄압 행위 자체를 ‘인종청소’로 규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추가적인 제재도 검토하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