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 ‘범죄도시’에 출연한 배우 진선규가 서울 종로구 수송동 연합뉴스에서 진행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흑룡파 보스의 오른팔
위성락역 열연 진선규
처음 도전한 악역 연기
캐릭터 완벽 구현 주목

“아직 꿈인지 생시인지 실감이 잘 안 납니다.”

지난달 31일 광화문 연합뉴스 사옥에서 만난 배우 진선규(40)는 영화 ‘범죄도시’가 600만명 돌파를 앞둔 소감을 묻자 “설마 했던 일이 벌어지니까 믿기지 않는다”며 쑥스러운 듯 웃었다.

그는 ‘범죄도시’에서 흑룡파 조직의 보스 장첸(윤계상)의 오른팔인 위성락 역을 맡았다.

선한 눈빛과 사람 좋은 미소가 인상적인 그는 영화 속 모습과 180도 달랐다. 삭발한 머리에 날카로운 눈빛으로 무자비하게 도끼를 휘두르는 위성락의 이미지는 찾아볼 수 없었다.

“그동안 계속 선한 역할만 하다가 처음으로 악역 연기에 도전했어요. 연기하면서 ‘저도 이렇게 강한 사람의 눈빛을 가질 수 있구나’라는 것을 알게 됐죠. 제 안의 다른 모습을 발견했다는 점에서 ‘범죄도시’는 제 연기 인생의 터닝 포인트이자, 인생작입니다.”

그는 이번 작품에 오디션을 통해 뽑혔다. “처음 오디션을 봤을 때 강윤성 감독님의 눈에는 제가 만족스럽지 못한 듯했어요. ‘다음에 다른 영화에서 보자’고 말씀하셨는데, 정신이 번쩍 들더라고요. 다행히 한 번 더 기회를 주셔서 최선을 다해 오디션을 봤고, 최종 캐스팅됐을 때는 미친 듯이 기뻤습니다.”

진선규는 대학로에서는 이미 소문난 연기파 배우다. 윤계상이 그를 연기 스승으로 꼽을 정도다. 2004년 아카펠라 연극 ‘겨울공주 평강이야기’를 시작으로 ‘더 마스크’(2006), ‘칠수와 만수’(2007), ‘김종욱 찾기’(2012), ‘리걸리 블론드’(2012) 등 수많은 연극과 뮤지컬 무대를 누비며 입지를 다졌다.

그가 올해 출연한 영화만 4편에 이른다. 지난 5월 개봉한 ‘특별시민’에서는 서울시장 변종구(최민식)의 운전사 길수역을 맡아 최민식이 싸주는 대형 상추쌈을 우적우적 받아먹는 연기로 짧은 분량이지만 깊은 인상을 남겼다. ‘불한당’에서는 부패한 교도계장역으로 나와 재호(설경구)의 따귀 세례를 받았고, ‘남한산성’에서는 충직한 장수 이두갑으로 출연, 억울한 최후를 맞기도 했다. 같은 배우가 맞나 싶을 정도로 매 작품 전혀 다른 색깔을 보여준다.

“제가 연기를 잘해서라기보다 그 캐릭터의 생각을 이해하고, 그 시선으로 바라보면서 연기하기 때문인 것 같아요. 연극을 할 때도 제 옆에 있던 관객이 ‘감동했다’고 말씀하시는데, 정작 제가 누구인지는 못 알아보시더라고요. 배우로서 짜릿한 면은 있죠. 무대나 스크린 속에서 다른 사람의 모습을 잘 표현해냈구나 하는 그런 느낌요.”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