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위, 참가 희망국 92개국

내년 1월29일 최종엔트리 마감

북한 참가 여부는 아직 미지수

▲ 지난 1일 인천에 도착, 2018㎞ 봉송 대장정에 들어간 평창 성화. AP=연합뉴스
“출전권을 따도 선수를 파견하지 않는 나라들이 있습니다. 내년 1월29일까지 기다려봐야 합니다.”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에는 88개국이 출전해 역대 최다출전국 기록을 세웠다. 2010년 밴쿠버 동계올림픽(82개국)보다 6개국이 늘어난 수치다.

하지만 소치 동계올림픽은 애초 90개국 이상이 출전할 것으로 기대했지만 출전자격을 얻고도 최종 엔트리 신청을 하지 않는 나라가 생기면서 88개국을 기록했다.

그렇다면 대회 개막 99일을 앞둔 평창 동계올림픽에는 과연 몇 개국이 출전할까. 일단 분위기는 좋다. 소치 올림픽의 기록을 깰 수 있는 분위기는 조성됐다.

2일 2018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위원장 이희범)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접수한 ‘예비 엔트리 등록’ 결과 92개국이 참가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피겨 페어 종목에서 출전권을 확보한 북한은 참가 의사를 표시하지 않았다.

92개국은 소치 동계올림픽 참가국(88개국)보다 4개 나라가 늘어난 수치여서 조직위도 ‘최다 참가국 기록’ 경신을 기대하고 있지만 막판까지 마음을 놓을 수는 없다.

출전국의 수치는 내년 1월29일 예정된 참가국 최종 엔트리 마감날에 결정된다. 조직위 관계자는 “평창올림픽에 참가할 수 있는 선수 엔트리는 총 2943명이다. 이에 맞춰 선수촌 등 필요한 시설들을 준비해왔다”라며 “이번 예비 엔트리 마감은 선수단 수요를 일차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조사다. 하지만 일부 국가는 출전권 자격 확보에 상관없이 1명씩 출전할 수도 있다고 보내와서 정확한 참가국 수치를 따지기는 아직 이르다”라고 설명했다.

출전권을 따도 막판에 출전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다.

최종 평창올림픽 출전국은 내년 1월 중순에 평창에서 열리는 ‘참가국 등록 회의’때 확정된다.

조직위는 일단 지난달 31일 끝난 ‘예비 엔트리 등록’에 따라 참가 의사를 표시한 92개국에 임시 등록 카드를 보냈다.

조직위는 최대 95개국이 평창 무대에 출전할 것으로 기대한다. 지금까지 1명이라도 평창올림픽 출전권을 확보한 나라는 총 84개국이다.

아프리카 북동부의 에리트레아를 비롯해 코소보, 말레이시아 등이 최초로 동계올림픽 출전권을 따내 평창 대회를 통해 데뷔전을 치를 것으로 기대된다.

조직위 관계자는 “북한은 이번 예비 엔트리 등록에 신청하지 않았지만 아직 불참한다고 확정할 수는 없다. 내년 1월29일 최종 엔트리 마감까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