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오름동맹을 맺고 상생을 추구하고 있는 울산·포항·경주는 2일 동해남부선 폐선부지의 개발방안 모색을 위한 세미나를 가졌다. 동해남부선은 복선전철화 사업으로 인해 울산지역에만 면적 76만8000㎡, 총연장 26.1㎞의 폐선부지가 발생한다. 철도의 특성상 길게 이어지는 폐선부지는 주변여건에 따라 활용도가 매우 다르기 마련이다. 특히 도심 한가운데를 관통하는 경우 도시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개발방향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이 매우 높을 수밖에 없다.

앞서 해오름동맹은 이들 3도시를 광역경제권으로 묶을 수 있는 공동추진사업을 발굴 추진하기로 했다.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공동활용은 2018년 공동추진 사업으로 선정된 15개 가운데 하나다. 또한 해오름동맹은 공동추진을 통해 가장 크게 효과를 낼 수 있는 분야로 관광산업을 꼽고 있다.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공동활용과 관광산업 공동추진이라는 공통분모는 폐선부지의 관광자원화로 자연스럽게 연결돼 이날 세미나에서도 폐선을 재활용한 관광열차 구상안이 제시됐다.

‘동해남부선 관광열차 구상안’을 보면 울산~경주~포항 구간을 오가는 관광테마열차를 운영하고 역은 복합문화공간이자 관광지원센터로, 폐선이 지나는 지역은 관광코스로 개발하자고 한다. 기존의 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긴 하지만 폐선부지의 주변여건이 매우 다르다는 현실을 감안하면 설득력이 떨어진다. 철도이설에 따른 도심공동화를 우려하는 지역이 있는가하면 울산 북구의 경우는 도심 발전을 위해 철도 이설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각 도시별로 여건이 다른 것은 말할 것도 없고 한 도시 안에서도 지역마다 다른 여건이므로 철도를 그대로 두고 하나의 관광자원으로 묶어내기는 쉽지 않다는 말이다. 관광자원화 뿐 아니라 주민편의, 도시발전 등 다양한 지역적 요구를 감안해서 주민참여 속에 활용방안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동추진이 필요한 부분은 오히려 제도 마련이다. 폐선부지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급한 것이 부지 확보다. 때문에 재정이 열악한 지방자치단체가 폐선부지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폐철도 지역 진흥 및 재정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폐철도 부지의 활용계획에 따라 부지 용도와 사용기간을 정해 수의 계약으로 대부 또는 매각, 무상양여하는 형태의 법제정이야말로 해오름동맹이 서둘러 공동추진을 해야 할 일이다. 전체 폐선부지 가운데 약 76%(2013말 기준)는 장기미사용 상태다. 이는 폐선부지의 활용도가 기대만큼 높지 않다는 것을 말해준다. 동해남부선 폐선부지와 관련한 해오름동맹의 공동추진은 부지 활용방안에 얽매이기 보다는 제도 마련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