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길부 복당 임박…한국당 울주군당협 전운

▲ 강길부 의원

시·군의원들과 동반 복당
위원장 자리 등 마찰 예고
김두겸 現 위원장 거부감
“복당운운 정치도의 어긋나”
향후 주도권 경쟁 치열 전망

원내 20석의 바른정당이 두동강 날 위기에 직면하면서 보수진영의 통합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바른정당의 정치적 대주주인 김무성 의원과 지역출신 4선 강길부(울주) 의원 등 8명이 1차로 탈당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는 가운데 탈당 ‘디데이’는 6일, 복당시기는 9일께로 전망된다.

바른정당 강길부 의원의 탈당과 한국당 복당이 이뤄질 경우 울산지역 정치권에서도 후폭풍이 예상된다. 가장 큰 관심사는 역시 강 의원의 지역구인 울주군 당협위원장 자리와 동반복당할 일부 시·군의원들에 대한 ‘정치적 신분 보장’이다.

강 의원을 비롯한 바른정당 탈당파들은 이미 한국당 지도부에 복당시 ‘조건부 당협위원장’을 제시한 상황이다. 바른정당 탈당파 김용태 의원 등은 이미 한국당 홍문표 사무총장 등 지도부에 “당협위원장 자리는 반드시 보장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고, 한국당 지도부도 ‘화답’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 김두겸 당협위원장

바른정당 관계자는 “현역 의원이 복당하는데 당협위원장 자리를 보장하지 않는다면 누가 복당을 감행하겠느냐”라고 반문한뒤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김두겸 한국당 울주군 당협위원장은 “현 당협위원장으로서 할말은 너무나 많지만 지금은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탈당과 복당, 다른 당 등을 무려 10회이상 왔다갔다한 의원을 복당운운하는 건 정치 도의에도 맞지 않다”면서 강한 거부감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대선에서 참패한 한국당이 무분별하게 의원 숫자만 늘린다고 국민의 지지를 받게 되는 건 전혀 아니다고 본다”면서 “(강 의원이)복당후 당협위원장 자리 운운하게 되면 당원들과 함께 의견을 모은 뒤 공식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말해 강공드라이브도 배제하지 않고 있음을 시사했다.

김 당협위원장이 강 의원의 복당에 대해 이처럼 강한 반감을 드러내고 있는 배경엔 울주군 당협위원장 역할에서 배제될 경우 자칫 ‘정치적 미아’가 될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당 간판으로 지난 20대 총선에서 강 의원에 패배한 김 위원장은 그동안 절치부심하면서 당협관리 및 조직을 챙겨오다 하루아침에 당협위원장 박탈시엔 정치적 상실감이 상대적으로 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여기에 내년 6·13지방선거 군수 및 시군의원 공천과 관련된 주도권 경쟁 또한 배제할 수 없는 요인이다.

이에따라 강 의원의 복당시 자유한국당 울주군 당협은 그야말로 후폭풍이 예사롭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한국당이 야당으로 전락한 상황에서 김 위원장 등 원외당협위장에 대한 ‘정치적 처방’ 또한 중요한 문제여서 울주군 당협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