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항만공사 5대 사장 선임을 앞두고 잡음이 일고 있다. 기획재정부 산하 공공기관운영위원회(이하 공운위)는 지난 3일 회의를 열어 3명의 울산항만공사 신임사장 후보 가운데 2명을 선정해 해양수산부에 추천할 예정이었다. 그런데 아예 회의가 열리지 않았다. 울산항만공사 사장의 공백이 길어질 우려가 커졌다.

울산항만공사 현 사장의 임기는 지난달 26일로 만료됐다. 새 사장 후보 접수도 마감했고 3명의 최종후보도 결정됐다. 그들 중 2명을 뽑으면 되는 공운위가 열리지 않은 이유는 뭘까. 3명의 후보 중 내정해 놓았던 후보에게 문제가 발생한 때문이라는 유추는 어렵지 않다. 그 후보는 지난 9월28일 명예퇴직을 하고는 곧바로 울산항만공사 사장에 응모한 해양수산부 1급 출신이다. 그런데 공직자윤리위원회가 취업심사에서 그의 취업을 승인해주지 않았다. 앞서 올 3월 퇴임한 다른 해수부 출신도 응모를 하려다가 취업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고 한다.

현 울산항만공사 사장은 울산대학교 교수이지만, 전국적으로 항만공사 사장은 해양수산부 1급 출신 자리라는 설이 파다하다. 해수부 출신의 항만공사 사장이 나쁠 것은 없다.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전문성을 가졌다는 것은 무엇보다 큰 장점이다. 하지만 내부 승진이 아니라 공모로 사장을 뽑는 데는 이유가 있다. 수상한 커넥션의 가능성이 없으면서 새로운 시각을 가진 외부 전문가를 통해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고 또다른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 본래의 취지다. 고위공직자에 대한 취업심사는 ‘관피아’로 몸살을 앓았던 우리 사회가 마련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다. 그 누구도 함부로 안전핀을 뽑으려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울산항만공사는 동북아오일허브 활성화 등 할 일이 많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일을 찾아서 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영업실적이 좋다. 올해 상반기 매출을 보면 2007년 창립이래 최대치인 410억원을 기록했다. 누가 사장을 하더라도 별 탈이 없는 ‘꿀 보직’이다. 하지만 뒤짚어 생각해보자. 울산항 발전의 전기를 마련할 수 있는 더 없는 기회다. 이 시점에 어떤 사람이 사장이 되느냐는 너무나도 중요하다.

기재부는 울산항만공사 사장 선임 파행의 원인을 명확히 밝히고 하루빨리 사장 선임을 위한 정상적 절차를 밟아야 한다. 울산은 지금 안일한 행정으로 영업이익만 챙기는 항만공사가 아니라 ‘산업수도 울산’의 위상에 걸맞게 한단계 도약하는 항만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혜안을 가진 적임자를 찾는 일이 시급하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