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업체들과 입찰 경쟁

환경 미화용 청소차량 활용

중대형 크기 160억원 규모

▲ 현대자동차가 지난달 31일 포스코대우와 함께 우즈베키스탄 환경부에 약 160억원 규모의 중대형 트럭 182대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만(MAN), 이스즈(ISUZU) 등의 경쟁 업체를 제치고 우즈베키스탄 환경부에 중대형 트럭을 공급하는 계약을 따냈다.

현대는 지난달 31일 포스코대우와 함께 우즈베키스탄 환경부에 중대형 트럭 182대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전달되는 차량은 메가트럭(현지명 HD120) 130대, 뉴파워트럭(현지명 HD320) 49대, 마이티(현지명 HD78) 3대 등 총 182대로, 약 160억원에 해당하는 규모다.

이로써 현대차는 지난 2001년 우즈베키스탄 환경부에 메가트럭(현지명 HD120) 등 중대형 트럭 200대를 납품한 것에 이어 또 한 번 대규모로 상용차를 공급하게 됐다.

이번 입찰 경쟁에서는 만 트럭, 이스즈 등의 글로벌 업체들도 참여했다.

이번에 인도되는 차량은 우즈베키스탄 수도인 타쉬켄트시 환경 미화용 청소차량으로 활용될 예정으로 국내 특장 업체를 통해 용도에 맞게 제작한 뒤 수출 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올해 말까지 생산을 완료한 뒤 내년 2월까지 우즈베키스탄 환경부에 모두 전달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중대형 트럭을 운용하게 될 사업장에 이동식 정비차량 및 정비 인력을 상주시켜 서비스 요청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해 이용 편의성과 고객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현대차는 이번 계약을 기반으로 수도인 타쉬켄트시 뿐 아니라 우즈베키스탄의 다른 지역과 인근 중앙아시아 국가에도 상용차 공급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차형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