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美정상 확대 정상회담…文대통령 “한미, 강력한 대북 메시지 전달”

“한미정상 평택기지 방문 큰 의미…평택기지, 한미동맹 정부기여 의지 보여줘”
트럼프 “무역적자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한미FTA 개정협상 험로 예고
“韓, 美군사장비 구입 무역적자 해소 도움…韓, 평택기지 투자 현명”
“북한 문제가 정상회담 중심 의제…환영식 최고의 호의 감사”

문재인 대통령은 7일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기간에 강력한 대북 메시지를 전달하는 한편으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한국 국민에게 안심이 되고 큰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빈 방한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가진 확대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국제적으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국제사회의 단결과 공조를 잘 이끌어 주신 데 대해 높이 평가하고 싶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오늘 트럼프 대통령 방한 직후 함께 평택 미군기지를 방문해 양국 장병을 격려하고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확인한 것은 아주 큰 의미가 있는 일”이라며 “평택기지는 한미동맹 미래발전과 그에 대한 우리 정부의 기여 의지를 상징적으로 잘 보여준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내일 맞는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 1주년을 축하한다. 취임 1년이 채 되지 않았는데 그동안 대통령께서 공약하셨던 위대한 미국을 건설해서 많은 성과를 내신 것을 거듭 축하드린다”고 말했다.

또 “텍사스에서 있었던 안타까운 일에 대해 다시 한 번 한국 정부와 한국 국민을 대표해 위로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캠프 험프리스 방문은 인상 깊었다”며 “한국이 굉장히 큰 비용을 들여 이 시설을 지었다고 들었다. 군사시설에 대해 예산을 잘 투자하는 것은 굉장히 현명한 일이고 한국군도 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미군은 매년 7천억 달러의 군사예산을 쓰고 있는데 이를 통해 전투기 등 무기와 더 많은 군사시설을 확충할 생각”이라며 “미국 무기는 최상급으로, 한국이 미국의 많은 무기를 구매하기로 한 데 감사드린다. 한국이 미국의 군사 장비를 구매함으로써 미국의 무역적자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은 여러 나라와 무역적자 상태를 원치 않는다. 무역적자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라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이 쉽지 않을 것임을 예고했다.

아울러 그는 “북한 문제는 이번 정상회담에서의 중심 의제”라며 “이 부분에 있어 성공적인 해결책이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 환영식에서 최고의 호의를 보여주셔서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