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의 목적은 국민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 정치의 현실은 그와는 반대일 때가 많다. 국민들이 정치와 정치인을 걱정해야 하는 실정이다. 지금 울산지역 정치가 그 모양으로 흘러가고 있다. 지역 정치권의 난타전이 볼썽사납다. 지난 대통령 선거를 통해 높아진 정치에 대한 관심을 자칫 정치 혐오감으로 되돌려 놓는 것은 아닐까 걱정이다. 지방선거가 코앞에 닥쳤다. 올바른 선거를 치르기 위해서는 지역정치의 정상화가 시급하다.

우선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의 사태가 심상찮다. 한반도경제통일특별위원장이란 직책을 맡고 있는 당원과 시당위원장의 갈등이 거리로 나와 시민들에게 불쾌감을 주고 있다. 당원은 시당위원장에게 옳은 말을 했다가 문제점이 개선되기는커녕 제명을 당했다면서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보기 민망한 내용들을 담은 현수막을 거리에 내걸기도 했다. 그는 입당 매수와 매관매직 의혹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시당은 정당한 절차에 따라 제명조치를 했다며 개인적 사감에서 비롯된 분란조장일 뿐이라고 항변하고 있다. 하지만 그냥 넘어가기엔 사안이 심각하다. 누구의 말이 옳은 지 조사가 필요한 대목이다. 우선 당내에서 명확하게 조사를 해서 시민들에게 그 결과를 정확하게 알려야 할 것이다. 자정능력을 갖추지 않으면 개인적 이익을 위해 정치를 이용하려는 꾼들이 득실댈 수밖에 없고, 결국 정당의 미래를 기대할 수 없게 된다. 스스로 불의를 가려낼 능력이 없다면 당연히 선거관리위원회가 나서 조사를 할 필요도 있다.

민주당은 지난 대선 이후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당원을 확보했다. 울산시민들의 지지율도 역대 가장 높다. 이는 여당에 대한 시민적 기대감의 표현이다. 품위를 갖추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번 사태의 원인이 단순하게 당원간의 갈등이 아니라 정치적 미성숙에 따른 것은 아닌지도 되짚어 볼 일이다. 민주당이 건강한 정당으로 거듭나는 디딤돌로 삼기를 기대한다.

보수정당의 갈등도 앞날이 불투명하다. 바른정당의 강길부 의원과 한동영 시의원, 조충제 군의원 등 바른정당 울주군 당직자 20여명이 복당을 선언하자 자유한국당 울주군 당협 당직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이들의 입당을 비난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해관계가 민감한 시기다. 공천 경쟁자가 될 수밖에 없는 당직자들간의 갈등을 피해가기는 어려운 정국이기도 하다. 다만 더 이상 진흙탕 싸움으로 비약되지 않도록 서로 노력해야 한다. 박 전 대통령으로 인해 상처입은 민심이 채 회복되기도 전이다. 민심에서 해답을 얻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