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문날인 시스템 시연하는 태국 방통위 사무총장.

다음 달부터 태국에서 현지 휴대전화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지문 또는 안면 등 생체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8일 현지 언론에 따르면 태국 방송통신위원회(NBTC)는 다음 달 15일부터 휴대전화용 심(SIM) 카드 구매자의 생체정보 의무 등록을 전국으로 확대 적용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태국내 이동전화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내외국인은 지문 또는 안면 등 생체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태국인의 경우 날인한 지문이 신분증상의 지문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하고, 외국인의 경우는 실제 안면 정보가 여권사진과 동일한지 확인되어야 SIM 카드를 구매할 수 있다.

수집된 생체 정보는 이동통신 사업자가 보관한다.

이 제도는 지난 6월 말레이시아와 인접한 얄라, 빠따니, 나라티왓 등 남부 3개 주에서 먼저 시행됐다.

이른바 ‘딥 사우스’(Deep South)로 불리는 이 지역에서는 지난 2004년부터 지난 2015년까지 1만 5374건의 테러가 발생했고 이로 인해 6500여 명이 숨지고 1만 2000여 명이 다쳤다.

당국은 남부지역의 경우 안보 문제로 생체정보 등록 제도를 도입했지만, 다른 지역의 경우 금융 등 모바일 서비스 안전 확보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타꼰 탄타싯 NBTC 사무총장은 “생체정보 등록 의무화는 휴대전화 사용자를 추적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모바일 결제 등 사이버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유사한 생체정보 등록 시스템은 방글라데시와 파키스탄, 사우디아라비아에도 있다는 게 당국의 설명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군부 정권이 비판 세력의 움직임을 감시하고 통제하기 위해 인터넷 통제를 강화한 데 이어 지문날인 시스템을 통해 전 국민의 휴대전화 사용까지 감시하려 한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