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폐청산 與보다 강하게 주장”, “원색적 비난 SNS글 착잡”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이 끝난 뒤 김동철 원내대표에게 마이크를 전달하고 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바른정당 분당사태를 계기로 촉발된 국민의당 내홍 사태와 관련해 ‘험악한’ 설전을 벌인 안철수 대표와 유성엽 의원 양측 모두에 대해 쓴소리를 했다.

유 의원이 의원 참여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방에서 안 대표를 강도 높게 비난하고, 이에 안 대표가 SNS로 공개 반박하면서 당내 갈등이 격화될 조짐을 보이자 원내 사령탑으로서 중재 및 갈등 봉합에 나선 것이다.

8일 국민의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김 원내대표는 전날 안 대표와 당 의원들이 참여하는 SNS에 글을 올려 “지지율 회복을 위해서는 적폐청산에 대해 어정쩡하고 모호한 입장이 아니라 오히려 민주당보다 훨씬 강도 높게 주장해야 한다고 본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김 원내대표는 또한 “박근혜 정권뿐만 아니라 이명박 정권의 적폐까지도 우리가 먼저 파헤치고 ‘MB 구속수사’ 주장까지 마다치 않아야 할 것”이라고도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어정쩡하고 모호하다’는 표현은 사실상 현 정부의 적폐청산에 대해 다소 부정적 인식을 가진 안 대표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여권을 향해 ‘복수하려고 서로 정권을 잡느냐’는 안 대표의 최근 발언까지 겨냥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왼쪽)가 지난 2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 미래일자리와 교육포럼 '일본의 교육 및 대입제도 대개혁: 현황과 미래전망' 행사에서 유성엽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과 논의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안 대표에 대한 비난 발언을 쏟아 낸 유 의원도 에둘러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제 얼굴에 침 뱉기‘식 원색적 비난의 글이 여과 없이 공개돼 무차별 전파되고 언론에 보도되는 상황을 보면서 착잡한 마음을 금할 수가 없다”며 “그런 비난이 당을 위해 도대체 무슨 도움이 되겠느냐”고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원내대표는 또 서로 품격을 지킬 것을 당부하는 동시에 “당이 위기일 때에는 모두의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 서로 헐뜯고 편 가르기를 한다면, 그것이 더 큰 위기를 부르고 말 것”이라며 양측에 자제를 주문했다고 한다.

국민의당의 한 의원은 통화에서 “김 원내대표가 어제 이 글을 올리고 나서 일부 의원들이 ’잘 알겠다‘면서 동조의 글을 올렸다”면서 “안 대표는 해당 SNS 방에 참여는 하고 있지만 별다른 반응을 하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하지만 김 원내대표의 이 같은 당부에도 불구하고, 안철수계와 비(非)안철수계의 설전은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 지난 10월 19일 광주 영산강유역환경청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상돈(국민의당)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이상돈 의원은 이날 오전 라디오에 출연해 안 대표에 대해 ‘바보됐다’, ‘아마추어이고 정치적으로 종친 사람’이라는 등의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냈다.

최명길 최고위원은 방송 직후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의원을 겨냥, “분란을 어떻게든 키우고 싶어하는 적대적 프로그램에 출연해 우리 당을 부수는 일에 몰두하는 분들은 정말 자제해 주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