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국회연설 여야 반응
與 “정부 한반도정책 지지 확인”
한국당 “강경한 대북기조 환영”

여야는 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국회 연설과 관련, 한미동맹을 재확인했다는 점에서 대체로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인식과 해법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해석을 내놓으며 온도차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외교·안보 현안에 대한 초당적 협력의 중요성을 각인하는 자리였다”고 밝혔다.

강 원내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은 굳건한 한미동맹의 위상을 재확인하고,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공동대응, 항구적 평화체제 모색 등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정책에 대한 지지를 다시 한 번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에 대해 강력한 경고메시지와 함께 굳건한 한미동맹을 재확인한 것은 우리 국민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원내수석대변인은 “한국당의 입장과 같은 ‘힘을 통한 평화’를 천명한 데 대해 환영한다”면서 민주당과 달리 강경한 대북기조에 방점을 뒀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의 강력한 한미동맹 재확인을 의미 있게 평가한다”며 “강력한 안보가 바탕이 되어야 대한민국의 평화와 북한의 전향적 태도 전환을 이끌 수 있음은 분명하다”고 언급했다.

바른정당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대한민국의 성공을 강조하고 신뢰할 수 있는 동맹국임을 재확인한 것은 우리 국민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반면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페이스북 글에서 “마치 냉전시대 가난을 딛고 일어선 개발도상국을 격려하는 듯한 연설이 오히려 우리 국민의 자부심에 상처를 줬다”고 악평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