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울주군이 정부가 추진중인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유치를 위해 땅까지 무상 제공하겠다며 배수의 진을 치고 있다. 서생면 일원에 조성중인 에너지융합산단 연구시설 용지 5만4484㎡가운데 절반이 넘는 3만1020㎡를 센터부지로 정부에 무상 양여하거나 기부채납하겠다는 것이다. 주력산업의 침체로 경제적 위기를 겪고 있는 울산의 재도약을 위해서는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절박감에서 비롯된 것이다. 지난 50년간 대한민국의 경제성장을 주도해 온 울산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해달라는 시민적 열망을 저버리지 않았으면 한다.

울산의 경우 시민 94%가 원전 반경 30㎞ 내에 거주하지만 원전 입지에 따른 수혜는 제대로 받아본 적 없다. 이웃한 부산 기장에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중입자자속기, 수출형 신형원자로 사업, 경북 경주에는 방폐장 유치지역지원사업, 양성자가속기연구센터, 한수원 본사 등의 혜택이 있었지만 울산에 돌아온 것은 ‘핵발전소 밀집도 세계 최고도시’ ‘위험한 도시’라는 오명뿐이다.

그렇다고 해서 보상차원에서만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입지를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일찌감치 원전해체산업을 미래먹거리로 인식해온 울산의 준비상황을 제대로 인정해달라는 것이다. 울산은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의 실증·산업화 역량과 연계된 산업인프라와 인적자원이 전국 최고수준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석유화학, 플랜트산업의 원전해체 기술 관련 기업이 1000개 이상 소재하고 있으며, UNIST(울산과학기술원)와 KINGS(한국전력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 등 우수한 전문교육기관이 입지해 있기 때문이다.

또 유치의 필수 조건인 부지와 47만명에 달하는 서명으로 주민수용성을 일찌감치 확보, 범 시민적 동의를 통해 국내 원전해체산업을 주도할 준비도 돼 있다. 남은 것은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유치를 통한 고도의 기술력 확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