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탈루냐에 내민 화해의 손길” vs “독립 원천봉쇄”

 

스페인이 향후 각 지역 정부의 분리·독립 주민투표를 허용하는 내용의 헌법 개정을 고려하고 있다.

알폰소 다스티스 스페인 외무장관은 8일(현지시간) 영국 B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 사안에 대해 전국적인 투표를 시행할 수도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다스티스 장관은 “일부 카탈루냐 사람들의 열망에 더 잘 부응할 수 있도록 헌법 개정 가능성을 가늠하고자 의회 내에 위원회를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 알폰소 다스티스 스페인 외무장관.

앞서 스페인 헌법재판소는 카탈루냐 자치정부가 분리·독립 주민투표를 실시하기 전 이를 위헌이라고 판단했으며, 자치정부의 일방적인 분리독립 선언에 대해서도 이날 무효 결정을 내렸다.

다스티스 장관은 “잘 살펴봐야 마땅한 정치적 상황이라는 것을 인정한다”면서도 “어떤 경우에서건, 모든 스페인 사람이 결정을 내릴 것이며 그렇게 돼야만 한다는 것이 명백하다”고 말했다.

또한 카탈루냐의 분리·독립 주민투표 당시 스페인 경찰의 진압 과정에서 부상한 이들에 사과의 뜻을 밝히면서도 대처 과정에서 과잉 진압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다스티스 장관은 전에도 중앙 정부의 폭력적인 대응을 촬영한 일부 사진이 “가짜”라고 말한 바 있다.

스페인 중앙 정부가 분리·독립 주민투표를 허용하는 방향으로 헌법을 개정하려는 움직임은 카탈루냐에 대한 화해의 손짓으로 해석된다.

헌법 개정 국민투표 결과에 따라 카탈루냐 분리·독립 주민투표를 합법적으로 실시할 가능성이 생기기 때문이다.

▲ 바르셀로나서 열린 카탈루냐 분리독립 지지 집회 참가자들.

카탈루냐 사람들은 여전히 스페인 검찰이 구속한 자치정부 수뇌부와 시민단체 대표 등의 석방을 요구하며 대규모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는 사실상 4700만 명에 이르는 스페인 국민 전체가 카탈루냐의 자결권에 대해 투표를 하겠다는 것으로, 해임된 카를레스 푸지데몬 전 자치정부 수반이 바라던 바와는 거리가 멀다고 지적한다.

푸지데몬 전 수반은 오직 카탈루냐 사람들에게만 분리독립을 결정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다스티스 장관은 개헌이 미래에 다시 닥칠지 모르는 카탈루냐 위기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