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해양사업본부 부지 일부 등
동구 31만㎡·남구 35만㎡ 사들여

내년초 울산 장생포 해양공원부지에서 철수하는 현대미포조선이 동구 방어동과 남구 용연동 일원 66만여㎡(20여만평) 규모의 공장부지를 매입한다. 이를 통해 부지난 해소와 함께 생산성 제고 및 향후 조선 경기 회복에 탄력적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미포조선은 9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동구 방어동 현대중공업 해양사업본부 부지 일부(31만2784㎡)와 남구 황성동 현대중공업 용연공장(34만7712㎡) 등 총 66만490㎡ 규모의 생산부지를 4430여억원에 매입하기로 했다고 공시했다.

현대미포조선은 이번 부지 매입자금을 하이투자증권 매각 대금 등으로 충당할 예정이다.

현대미포조선은 그동안 본사의 좁은 부지 때문에 경주 모화, 울산 장생포, 울산 온산 등 분산된 사외 공장에 의존하면서 과도한 물류비와 생산성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어 왔다.

특히 내년 3월 울산 본사와 가까운 핵심 사외 공장인 장생포 해양공원부지내 공장에서 철수하기 때문에 대체 부지가 절실한 상황이었다.

현대미포조선은 울산 본사와 인접한 곳에 생산부지를 추가로 확보한 만큼 앞으로 물류개선은 물론 공장운영 효율화 등을 통해 괄목할 만한 실적 개선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미포조선 관계자는 “본사의 만성적인 안벽 부족과 부지난 해소, 블록 대형화를 통한 생산성 제고, 향후 조선경기 회복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생산부지 매입에 나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