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전문가 용역 거쳐 활용방안 마련

▲ 중앙선 폐선 구간별 활용테마. [철도공단 제공]

복선전철화 사업으로 2019년부터 단계적으로 폐선되는 중앙선 245㎞ 구간이 트레킹 코스, 기차 펜션, 역사문화 탐방로를 갖춘 복합관광 테마 공간으로 탈바꿈한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10일 중앙선 폐선예정부지 활용방안을 마련해 해당 지자체에 통보했다.

구간별 폐선 시기와 노선 길이는 원주∼제천 2019년 57㎞, 도담∼영천 2021년 156㎞, 영천∼신경주 2019년 32㎞ 등이다.

공단은 철도 선형 개량과 노선 변경 등으로 원주에서 경주까지 모두 9개 시·군에 걸쳐 발생하는 245㎞, 477만㎡ 상당의 중앙선 폐선부지에 대해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거쳐 지난 3월 한국산업관계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했고, 현장실사, 지자체 개발 계획, 전문가 자문과 설문조사 등으로 종합적인 활용방안을 마련했다.

활용방안에 따르면 중앙선 폐선부지 전체의 주 테마는 ‘관광’이고, 3개 권역이 각각 레저&체험(원주∼단양), 휴식&관광(영주∼군위), 역사&문화(영천∼경주)의 부 테마로 나뉜다.

공단은 테마별로 트레킹 코스, 기차 펜션, 역사·문화 탐방로 등 다양한 활용사업을 소개해 지자체나 민간사업자가 테마에 맞게 폐선부지를 활용하도록 지역 맞춤형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중앙선 폐선은 중부내륙의 빼어난 경관과 풍부한 관광자원의 이점을 살린 복합적 관광 테마 공간으로 활용돼 침체한 지역경제에 활력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계웅 철도공단 시설본부장은 “지금까지 폐선부지는 수요가 있을 때 단편적으로 활용돼 지역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것이 현실”이라며 “동해남부선, 장항선 등 앞으로 발생하는 폐선부지도 일자리 창출과 주민생활 환경개선 등 지역발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사전에 활용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