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 “조셉 윤, 60일 동결 전제로 대화 추진”…ABC방송 “北, 56일간 도발 없었다”

 

노어트 美국무부 대변인 “지금은 대화할 시점 아냐”

북한이 60일 동안 핵·미사일 도발을 중단하는 것을 전제로 미국 국무부가 북한과 직접 대화에 나서기 위한 계획에 착수했다고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가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P의 칼럼니스트 조시 로긴은 이날 ‘북한과의 딜(deal)을 성사시키기 위한 내부 추진’이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조셉 윤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지난달 30일 미국외교협회(CFR) 행사에서 한 발언을 소개했다.

당시 윤 대표는 북한이 약 60일간 핵·미사일 실험을 중단하면 이는 미국이 북한과 직접 대화를 재개할 필요가 있다는 신호라고 밝혔다.

당시 행사 참석자 2명에 따르면 이러한 윤 대표 발언은 비보도를 전제로 한 ‘오프 더 레코드’였다.

▲ 조셉 윤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윤 대표는 이 발언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으나 미 정부 소식통은 윤 대표 발언이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이 사석과 공개 석상에서 말해온 내용과 일치한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틸러슨 장관은 지난 8월 “북한이 미국과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는 최상의 신호는 미사일 발사를 중단하는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정부 소식통들은 북한이 왜 최근 도발을 하지 않았는지에 대한 정보가 없어 국무부는 아직 윤 대표가 말한 ‘60일 시계’를 시작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윤 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7일 한미 정상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북한 문제와 관련해 “특정한 움직임을 보고 있다”고 밝힌 데 이어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한미 공동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협상 테이블로 나와서 우리와 합의를 하는 것은 북한 주민들에게도 좋고 전 세계 시민들에게도 좋다고 생각한다”면서 “저는 이 부분에서 특정한 움직임(certain movement)을 보고 있다. 실제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는 두고 보겠다”고 말한 바 있다.

미국이 북한과 직접 대화를 시작하려면 여러 장애물을 넘어야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대화에 대한 지지를 표명한 것은 외교관들에게 그 절차를 시작할 기회를 준다고 WP는 평가했다.

WP에 따르면 윤 대표는 북한 정부와 지속해서 접촉하고 있다.

그는 지난 5월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북아메리카 국장을 만났으며, 유엔본부에 있는 북한 당국자들과 정기적으로 대화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로이터통신도 지난달 31일 자 기사에서 윤 대표가 유엔 북한대표부와 접촉하는 등 미국이 북한과 물밑에서 직접 외교를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미 ABC방송도 9일 ‘북한이 56일 동안 미사일을 발사하지 않았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한중일 순방 기간에도 우려했던 북한 미사일 도발은 일어나지 않았다고 짚었다.

이 매체는 북한이 지난 9월 15일 일본 홋카이도 상공을 통과하는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을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56일간’ 미사일 도발이 없었다면서 미국과 북한 사이에 대화 재개를 위한 모종의 움직임이 있을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미 국무부는 ‘北 60일간 도발 중단시 대화 재개’에 대한 WP 보도 내용에 대해 “아직 대화할 때가 아니다”라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헤더 노어트 국무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WP 보도 내용과 관련한 기자들에 질문에 “(조셉 윤 대표의 발언이)오프 더 레코드를 전제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과 틸러슨 국무장관이 분명히 밝혀왔듯이 지금은 대화할 시점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노어트 대변인은 “만약 북한이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진지하게 보여준다면 (대화 재개를) 생각해 볼 수 있지만 북한은 여전히 그 어떤 진지한 신호(sign)도 보여주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