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지자체 갈등 격화 속 두번째 ‘지명위’서도 결론 못내

경남 남해군과 하동군이 갈등을 빚는 남해대교 옆 새 교량 명칭을 놓고 경남도가 또 심의를 보류했다.

경남도는 10일 도정회의실에서 지명위원회를 열고 남해와 하동을 잇는 새 연륙교 명칭을 심의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날 회의에는 남해군과 하동군에서 각각 부군수가 참석해 남해군은 ‘제2남해대교’로, 하동군은 ‘노량대교’로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해군은 새 교량은 2009년 설계 당시부터 제2남해대교로 불린 데다 남해군민 생명줄이라는 이유를 댔다.

하동군은 교량 아래를 흐르는 해협 명칭이 노량해협이고 이순신 장군 승전 의미 등을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양 지자체 주장에 대해 지명위에서는 제2남해대교는 교량명칭 앞에 ‘제2’를 사용할 수 있는지, 노량대교는 서울에도 노량대교가 있는 점을 들어 남해-하동 연륙교 명칭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법적인 하자가 있을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런 점을 고려해 지명위는 국가지명위원회에 문서로 유권해석을 의뢰해 의견을 받아 다시 지명위를 열기로 했다.

지명위는 지난달 30일 열린 회의에서도 남해와 하동군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상황임을 고려해 서로 숙려기간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결정을 보류한 바 있다.

▲ '제2남해대교 명칭 관철 남해군민 대책위원회'가 10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남해대교 옆 새 교량 명칭을 '제2남해대교'고 결정하라고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지명위가 열린 이날 남해군 시민사회단체와 주민 등으로 구성된 ‘제2남해대교 명칭 관철 남해군민 대책위원회’는 지난 3일에 이어 또 도청 정문에서 집회를 열고 지명위를 압박했다.

이들은 지명위에서 결론을 유보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해산했다.

남해군 설천면과 하동군 금남면을 잇는 남해대교 옆 새 교량은 길이 990m, 폭 27.5m 왕복 4차로 규모로 내년 6월 개통 예정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