洪-친박 주도권 다툼 심화
김무성 등 복당파 22명 변수
당무감사 전면전 불씨 가능성
지방선거 공천 갈등정점 전망

자유한국당이 내년 6월 지방선거 전까지 당 주도권을 놓고 연쇄 내전의 소용돌이에 빠져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홍준표 대표와 친박(친박근혜)계 구도에 최근 한국당으로 복귀한 김무성 의원 등 22명의 복당파가 새로운 변수로 등장하며 전운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일단 당내에서는 홍 대표와 복당파가 손잡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홍 대표와 박 전 대통령 탄핵에 앞장섰던 복당파가 ‘보수 혁신’ 프레임으로 친박제압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에서다. 홍 대표가 박 전 대통령을 출당시키고 복당파를 받아들인 것도 연대를 위한 사전정지 작업으로 볼 수 있다.

이런 홍준표-복당파 연합과 친박의 비홍연대간 대결구도는 지방선거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내전의 서막은 13일 의원총회가 될 수 있다. 친박 의원들이 바른정당에 몸담았던 의원들의 복당 조치에 반발하며 의총 소집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이에 맞서 홍 대표는 친박을 ‘잔박’(잔류 친박)으로 규정하며 ‘해볼 테면 해 보라’는 강경한 태도다.

무엇보다 홍 대표와 복당파가 손을 잡는 첫 번째 무대는 12월 중순께 치러질 원내대표 경선이 될 전망이다. 12일 현재 원내대표 후보군으로는 이주영(5선), 나경원·유기준·조경태·한선교·홍문종(이상 4선), 김성태·김학용(3선) 의원 등이 자천타천으로 오르내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홍 대표 측은 복당파 출신인 김성태 의원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홍준표-복당파 연합이 미는 후보가 새 원내대표로 당선될 경우 서·최 의원의 제명론에 힘이 실릴 수 있지만, 친박 의원이 원내사령탑에 오르면 제명은 없던 일이 될 공산이 크다.

이달 말까지 진행되는 당무 감사도 전면전으로 치닫는 불씨가 될 수 있다. 홍 대표는 지방선거를 앞둔 조직 혁신을 명분으로 내세우며 전국 당원협의회에 대한 고강도 당무 감사를 진행 중이다. 그러나 친박 의원들은 당무 감사 이후 자신들이 당협위원장의 자격을 박탈당하고, 복당파 의원들이 그 자리를 채우는 식의 ‘친박 청산’ 작업이 펼쳐질 것이라는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양측의 갈등은 지방선거 공천 국면에서 정점을 찍을 전망이다. 광역단체장은 물론 기초단체장 공천을 둘러싸고 양측의 세력 다툼은 전방위로 전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당 혁신위원회가 상향식 공천을 축소하고 전략공천 제도인 ‘우선추천공천’의 대폭 확대를 당 혁신안으로 제시한 바 있는 만큼 친박은 홍 대표가 주도하는 ‘전략공천’이 현실화될 것이라는 경계심을 거두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