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된 전직 비서관들 상대 집중 보강조사…금주 후반 이후 소환 관측

▲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이 지난 10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롯데홈쇼핑이 방송 재승인 허가를 받은 시기를 전후해 한국e스포츠협회에 수억원대 협찬금을 낸 경위를 수사 중인 검찰이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을 직접 불러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13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전 수석의 국회의원 시절 비서관이던 윤모씨와 김모씨, 폭력조직원 출신 브로커 배모씨 등 3명을 구속한 데 이어 이르면 이주 후반이나 내주 초반에 전 수석을 직접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씨는 방송 재승인 과정의 문제점을 공개적으로 제기하지 않는 대가로 2015년 7월 롯데홈쇼핑이 전 수석이 명예회장으로 있는 한국e스포츠협회에 3억 원의 대회 협찬비를 내게 한 혐의(제3자 뇌물수수)를 받는다.

윤씨 등 3명은 협회로 들어온 롯데홈쇼핑 협찬금 중 1억 1000만 원을 빼내 나눠가진(횡령) 혐의도 있다.

검찰은 롯데홈쇼핑이 일개 비서관 신분이던 윤씨만을 바라보고 주력 사업과 거리가 먼 게임 관련 협회에 거액을 출연했을 가능성이 작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윤씨의 범행 과정에 전 수석의 역할이 있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강현구 당시 롯데홈쇼핑 사장이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미방위) 소속이던 전 수석을 직접 만난 것으로 파악된 점, 전 수석이 한국e스포츠협회장을 지내는 등 오랜 기간 단체 운영에 깊숙이 관여한 점 등도 검찰이 전 수석의 직접 조사를 검토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검찰은 강 전 대표 등 롯데홈쇼핑 관계자들로부터 미방위원인 전 의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윤 전 비서관의 요구에 응했다는 취지의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검찰은 전 수석의 국회의원 시절 비서관을 지낸 윤씨와 김씨를 상대로 집중적인 보강조사를 벌이고 있다.

법조계에서는 전 수석을 보좌하던 윤씨와 김씨의 진술 태도에 따라 전 수석이 피의자로 입건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아울러 검찰은 3억원의 협찬금이 오간 시기를 전후해 전 수석의 가족이 롯데홈쇼핑 측의 기프트카드를 사용한 일부 흔적도 발견하고 전 수석을 상대로 경위를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현재 단계에서 소환 시기를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도 “혐의가 된다면 당연히 조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