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리즘 컨퍼런스 참석 축사

“대중, 정보 선택적 소비·유통

혁신·신뢰가 언론의 당면과제”

▲ 이낙연 국무총리는 13일 “생산자 주권이 약화된 소량 다품종의 시장에서는 유통자가 주권을 행사하기 시작한다. 발신자와 발신지를 알기 어려운 정보는 신뢰를 담보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13일 “생산자 주권이 약화된 소량 다품종의 시장에서는 유통자가 주권을 행사하기 시작한다. 발신자와 발신지를 알기 어려운 정보는 신뢰를 담보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17 한국언론진흥재단(KPF) 저널리즘 컨퍼런스’ 축사(사진)를 통해 “언론과 언론기술·환경의 변화는 ‘역사의 빛나는 진보’이지만, 빛에는 그림자가 따른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컨퍼런스에는 본사 추성태 편집국장 등 언론인들이 참석했다.

이 총리는 이어 “끝없는 기술발달은 정보의 무료화를 촉진하면서 산업으로서의 언론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과거 기자 시절의 경험을 거론, “21년을 기자로 살았다. 이후 기자의 취재대상으로 사는 것이 18년째다. 언론을 안과 밖에서 체험하거나 관찰해 왔다”며 “그 기간 다른 분야가 그랬듯이 언론도, 언론기술도, 언론환경도 엄청나게 변했다”고 평가했다.

이 총리는 “과거에는 소수의 유력언론이 일방적으로 발신하는 정보와 판단을 불특정 다수의 대중이 수동적으로 수용했다. 그러나 지금은 불특정 다수의 대중이 쌍방향 또는 다방향으로 발신하는 정보와 판단을 불특정 다수의 대중이 선택적으로 소비하고 유통하고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런 극적인 변화는 기술혁신과 인류의 진화로 가능해졌다. 기술은 지구촌의 수십억 인류를 순간에 연결한다”며 “지식과 정보로 무장한 대중은 더는 침묵하는 수동적 소비자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컨퍼런스의 주제가 플랫폼, 신뢰, 혁신인 것은 세계 언론이 당면한 과제를 함축한다. 이 컨퍼런스가 격변에 처한 한국언론에도 귀중한 자극이 되기를 바라며 정부도 각별하게 주목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 총리는 아울러 “20대 청년기자 시절에 ‘논평은 자유다. 그러나 사실은 신성하다’는 불멸의 격언에 매료됐고, 지금도 그것을 신봉하고 있다”며 “언제부턴가 언론사의 주장에 맞춰 사실마저 조절 또는 왜곡되는 일을 겪으면서 깊은 자괴에 빠지곤 한다. 언론만이 아니다. 정치도, 사회도 다르지 않다”고 비판했다. 김두수 기자·일부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