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中·美 영향 업황부진
석유화학, 공급과잉 상태 지속
조선, 수주확대 문제 계속 고전

내년도 산업전망에서 울산의 3대 주력산업인 자동차·석유화학, 조선업종 모두 고전할 것으로 전망됐다.

자동차는 중국 시장 부진과 미국 시장에서의 수익성 하락 등으로 업황 부진이 지속되고, 석유화학은 북미 천연가스 설비 신규 가동으로 공급 과잉 상태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조선업은 수주잔고 감소에 따른 매출 감소 및 영업이익률 하락이 지속돼 고전이 예상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이 13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콘퍼런스센터에서 주최한 ‘2018년 경제·산업전망 세미나’에서 신한금융투자·메리츠·하나금융투자·키움증권 등 4개 증권사는 이같이 전망했다.

자동차산업은 중국 시장 부진과 미국 시장에서의 수익성 하락 등으로 업황 부진이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석유화학산업의 업황 전망도 어두웠다. 정제마진 강세는 긍정적인 요인이나 북미 천연가스 기반 설비 신규 가동 본격화로 인한 공급과잉 상태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조선업은 신조선가 상승,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노후선 교체수요 발생 등 긍정적인 요인에도 불구 계속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우려됐다. 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현대중공업 이른바 ‘빅3’의 수주 잔고가 2015년 말보다 44%나 감소한 상태인 만큼, 내년 3분기까지 매출 감소와 영업이익률 하락이 불가피하다는 게 증권사들의 분석이다.

다만 중고선 교체 발주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내년에는 2010~15년 연간 평균 발주 규모의 80% 수준인 807억 달러의 발주는 이뤄질 전망이다.

건설업도 분양가상한제, ‘8.2 부동산 대책’ 등으로 계속 고전할 전망이다. 특히 주택시장 내 분양물량과 매매물량 동시 감소가 우려됐다. 해외 건설 부문의 경우 그나마 글로벌 경기 호조에 힘입어 중동 지역 수주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유통업은 가계 구매력 개선에 따른 소비심리 회복은 긍정적이지만,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신규 점포 확대 차질, 복합쇼핑몰 월 2회 휴무 가능성, 납품업체 인건비 분담 의무 도입 등 공정거래위원회의 각종 정책은 부담 요소로 꼽혔다.

이밖에 철강업은 세계 철강 공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중국의 공급 조절로 수급 상황이 개선될 것으로 관측됐다. 철강을 많이 사용하는 기계업종의 시황 개선도 철강 단가 인하 압력을 줄이는 호재로 꼽혔다.

전자업종도 올해 호황이 내년 상반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애플의 아이폰 X 출시에 따라 OLED, 카메라 등 관련 한국 주요 부품사의 수혜뿐 아니라 전기차 시장 성장에 따른 배터리 수요 증가도 기대된다.

한편 세미나에 참석한 신민영 LG경제연구원 경제연구부문장은 이미 발표한 대로 내년 한국 경제 성장률이 2%대 중반에 머물 것으로 전망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