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태 시의원, 지적

▲ 김정태(사진) 울산시의원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화됐던 일명, ‘어금니아빠’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기초생활수급자에 대한 특단의 전수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는 의견이 울산시의회에서 나왔다.

김정태(사진) 울산시의원은 14일 행정지원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이같은 문제를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집행부에 각종 보조금 부정수급 근절대책 마련과 함께 차상위 계층으로의 혜택확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일명, 어금니 아빠가 기초생활수급자로 매달 100여만원을 수급하는 등 혜택을 누려온 것으로 알려졌다”며 “올 9월말 보건복지부 국민 기초생활보장수급자 현황을 보면 전국 160만1000여명이며, 울산은 1만8800여명으로 전국평균 3.09%에 비해 기초생활보장수급자가 1.61%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새 정부는 부양의무자 기준을 폐지하고 기초생활수급자를 90만명 이상으로 늘려 장애인 연금 인상 등 복지정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김 의원은 덧붙였다. 김 의원은 “문제는 각종 보조금에 대한 부정수급까지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는데다 부정수급액 환수도 못하고 있어 보조금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와 함께 부정수급 근절을 위한 제도개선이 절시해 특별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복지총액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부정수급을 차단하기 위해 기초수급자의 소득 재산조사결과와 변동자료를 신속하게 자동반영하고 각종 급여 서비스의 중복과 누락방지도 철저히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형중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