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앙지 인접 아파트 주민 대피
부산~김해경전철 7분간 중단등
전국 곳곳 수초동안 진동 감지
안부카톡 쏟아져 한때 장애도
신고리등 24개 원전 정상 운영

▲ 15일 경북 포항에서 규모 5.4의 강진이 발생한 가운데 경북 포항시 한동대학교 학생들이 옷가지와 이불 등을 챙겨서 운동장으로 대피해 있다.

포항=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지난해 9월 경주 지진에 이어 1년여 만에 포항에서 역대 두번째로 큰 규모 5.4 지진이 발생, 전국이 휘청거렸다.

15일 오후 2시29분께 경북 포항시 북구 북쪽 9㎞ 지역에서 규모 5.4 지진이 발생, 전국 곳곳에서 큰 진동이 감지됐다. 이는 지난해 9월12일 발생한 경주 지진에 이어 가장 큰 규모다.

지진 발생 직후 진앙이 위치한 포항지역은 물론 전국에서 흔들림을 느낀 시민의 신고전화가 빗발쳤다.

특히 진앙지와 가깝고 수차례 여진이 이어진 포항시의 피해가 컸다.

진앙지와 인접한 포항시 양학동 21층 아파트에서는 주민 100여명이 급하게 밖으로 나와 차를 타고 인근 공터 등으로 이동했다.

급박하게 밖으로 나온 까닭에 일부 주민은 추운 날씨에도 반팔 티셔츠 차림이었다.

환호해맞이초등학교에서도 학생들이 교사 인솔에 따라 교실 밖으로 긴급히 대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주, 포항 시민들은 지난해 경주에 이어 다시 강한 지진이 나자 극도의 불안을 호소하는 모습이었다.

전남 대부분 지역에서도 오후 2시 30분께 건물이 ‘쿠쿵’하고 수초간 흔들리는 지진동이 감지됐다.

경남 전역에서도 강한 진동이 감지됐으며 지진 직후 약 10분 사이에 창원소방본부에는 50여통의 전화가 쏟아졌으며 경남소방본부에도 수백통의 신고가 이어졌다.

대전·세종·충남에서도 지진 직후 “집·건물이 흔들린다”는 등의 119 신고가 230여건 접수됐다.

대전 서구 한 중학교 천장재 일부가 떨어져 학생들이 운동장으로 긴급 대피했다.

경기도재난안전본부에 따르면 이날 지진 발생 직후부터 수원, 용인 등 경기 남부 지역 곳곳에서 “흔들림이 느껴졌다”는 신고가 폭주했다.

부산소방안전본부와 부산경찰청에도 건물이 흔들린다는 시민들의 문의 전화가 빗발쳤다.

지진 영향으로 부산~김해 경전철 7분간 운행이 중단됐다가 재개된 상태다.

지상 63층 부산 초고층 건물인 국제금융센터(BIFC) 등을 포함해 해운대 등지의 도심 건물이 심하게 흔들리면서 직장인들이 밖으로 쏟아져 나오기도 했다.

오후 3시 현재까지 포항지진으로 전국에서 발생한 부상자는 4명으로 집계됐다.

모두 가벼운 타박상 등 경상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에 걸쳐 강한 진동이 수 초 동안 이어지면서 가족과 친지의 안부를 묻는 카카오톡 사용이 일시적으로 폭증해 한때 메시지 송·수신이 일시 지연되는 등 장애가 발생하기도 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포항 지진에도 고리 2호기, 신고리 2호기, 월성 등 가동 중인 전국 24개 원전은 별다른 피해 없이 정상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