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 전기버스 '일렉시티'.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의 무공해 전기버스 ‘일렉시티’가 부산에서 본격 운행을 시작한다.

현대차는 16일 전주공장에서 일렉시티 1호차를 부산 시내버스회사인 동남여객과 대진여객에 각각 전달했다.

이날 전달식에는 성현도 동남여객 대표와 조현욱 대진여객 대표를 비롯해 송하진 전북도지사, 유재영 현대차 상용사업본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현대차는 일렉시티 1호차를 시작으로 연말까지 동남여객과 대진여객에 각각 10대씩 총 20대를 공급한다.

두 버스회사는 일렉시티를 부산 시내버스 노선 중 일부 구간에 시범 운행한 뒤 이를 바탕으로 정규 노선을 확정해 12월 중순부터 정식 운행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일렉시티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부산 이용객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문 애프터서비스(A/S) 인력을 부산지역에 상주시킬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대기 질 환경 개선에 동참하고 친환경 상용차 보급 확대에 기여하고자 일렉시티를 시작으로 내년 시범운행을 계획 중인 수소전기버스 등 다양한 친환경 버스 라인업을 확대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일렉시티는 2010년부터 약 8년에 걸쳐 개발된 무공해 전기버스로 지난 5월 개최된 상용차 종합 박람회 ‘현대 트럭 & 버스 메가페어’에서 최초 공개됐다.

256kWh 고용량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가 적용돼 1회 충전(72분)으로 최대 319㎞를 주행할 수 있고, 30분 만의 단기 충전만으로 170㎞ 주행이 가능하다.

전면부 디자인은 LED 주간 주행등, 하이테크 이미지의 헤드램프, LED 리어램프를 넣어 날렵하고 깔끔한 이미지를 완성했고 실내에는 서서 몸을 기댈 수 있는 힙 레스트, 화물 적재함, 앞뒤 출입문 초음파 센서 등 고객 안전·편의사양을 적용했다.  디지털뉴스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