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행자위 안전문제 집중점검

지진대비 안전사업 조속추진 당부

재난관리·재해구호기금 확충 등도

▲ 울산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16일 시민안전실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포항지진과 관련 시민안전문제를 집중 점검했다. 고호근 위원장(오른쪽)과 임현철 의원이 집행부를 상대로 질의하고 있다.
지난 15일 발생한 포항 지진으로 울산도 공공시설물에 대한 내진보강을 대폭 강화하는 한편 예방차원에서 재난관리 및 재해구호기금도 확충해야 한다는 지적이 울산시의회에서 제기됐다.

울산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16일 시민안전실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진 등 안전문제를 집중 점검했다.

강대길 의원은 “울산은 건축물, 도로 등 8개분야 1084개소에 시설별 내진보강 계획을 수립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1단계로 2011년~2015년 481개 시설을 대상으로 내진보강을 실시해 44.4%의 내진율을, 2단계로 2016년~2010년 계획추진으로 지난해 44개소, 올해 61개소를 내진보강해 현재 54.1%의 내진율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2021년~2025년의 3단계 계획은 319개소로 약 520억원의 투입되어야 한다.

강 의원은 “내진보강은 사업기간 및 예산이 많이 소요되는 만큼 효율적인 내진율 향상을 위해 내진성능평가를 우선 실시해야만 한다”며 “내진확보 유무를 조기에 확인 후 내진보강을 실시하면 기간이 단축될 수 있고, 향후 미 추진 시설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내진성능평가를 실시해 효율성을 높여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현철 의원도 지진대비 안전 관련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당부했다.

임 의원은 “포항지진으로 울산이 활성단층 지역임이 증명됐다”고 주장하며, “지난해 경주지진 이후 화학물질 지하배관 위험성 내포하고 있고 내진성능 반영 안된 지하배관의 안전사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임 의원은 울산의 안전신문고 신고접수 등 통계가 제시되지 않고 있음을 지적했다.

고호근 위원장도 시민들의 안전을 위한 종합적인 안전대책 추진을 당부했다.

한편 산업건설위는 울산고속도로 통행료 무료화 촉구 결의안과 원전해체연구소 울산유치 및 신재생에너지 중심도시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환경복지위원회는 울산시 건강생활실천협의회 및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복지여성국 소관 출연금 의결의 건, 울산시 환경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각각 심사하고 원안대로 가결했다. 이형중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