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성에 원인·재발 방지책 보고서 제출

▲ 닛산자동차 사이카와 히로토 사장이 지난 8일 오후 가나가와현 요코하마에서 기자회견을 하자 무자격검사 문제 등에 대해 관계자들의 질문이 쏟아졌다.

수십년에 걸친 무자격자 완성검사가 들통난 닛산자동차가 사이카와 히로토 사장을 포함한 경영진의 보수 반납 등 자체징계를 하기로 했다.

17일 니혼게이자이·아사히 신문에 따르면 복수의 경영진이 보수를 반납하는 것을 핵심으로 내부 징계를 조정했다.

원인과 재발 방지책을 담은 보고서는 이날 오후 국토교통성에 제출한다.

국토교통성은 공장에서의 무자격검사뿐만 아니라 오랜 세월 계속되고 있었던 부정을 사내 감사 등에서 적발하지 못한 닛산의 컴플라이언스(법령준수) 자세도 문제시하고 있다.
국토교통성은 사이카와 사장 등 경영진의 감독 책임도 추궁한다.

닛산은 사내 조사팀이 카를로스 곤 회장 등 임원 10명을 포함한 종사원 500여 명에 대한 조사에서 사태 전모를 파악했다.

조사결과 회사는 사내의 작업매뉴얼을 준수하도록 현장에 지시했지만 완성검사에 영향을 미치는 법령 등의 중요성을 충분히 설명하지 않았다.

경영진은 이러한 실태를 파악하지 못했다.

경영진은 제조 현장에 비용 삭감을 지시했다.

닛산은 국내외의 공장 간에 생산 효율 등을 경쟁하게 했다.

인건비가 비싼 국내공장은 생산 차종을 해외공장에 빼앗긴다는 압력을 받았다.

닛산의 국내공장은 수출대상 등의 생산 대수는 늘어나는 가운데에서도 완성검사에 필요한 종업원이 줄어드는 상황이 이어졌다.

▲ 지난 10월 27일 일본 자동차 업체 SUBARU(스바루) 요시나가 야스유키 사장이 완성차 최종검사에서 부정이 있었다고 고백한 뒤 고개숙여 사죄하고 있다.

보고서에는 이러한 일련의 부정 원인에 대해서도 담았다.

아사히는 “본사가 높은 수치목표를 결정해 효율 최우선의 생산 계획을 밀어붙인 것이 현장에는 강한 부담으로 작용, 무자격검사가 있었던 것”이라는 내용이 보고서에 담겼다고 전했다.

닛산은 경영진의 보수 반납이라는 자체징계 정도로 사태를 종결하고 싶은 생각이지만 수십년에 걸쳐 부정을 방치하고 있었던 사내조직의 문제는 심각하다고 현지 매체들은 지적했다.

그런데 경영진에 의한 감독 체제의 발본적인 수정이나 사원의 의식 개혁 등 재발 방지를 철저하게 할 수 없다고 판단될 경우는 국토교통성 등이 한층 더 강한 처벌을 하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역시 무자격 종업원이 완성검사를 했다가 지난달 적발된 SUBARU(스바루)도 문제에 따른 리콜을 수행하는 등의 비용이 당초의 2배인 200억 엔(약 1950억 원)이 될 것 같다고 발표했다.

40만 대에 대한 리콜서류도 국토교통성에 제출했다. 1년 내에 리콜 완료를 추진한다.

SUBARU는 지난 7일 결산발표 때 요시나가 야스유키 사장이 대책비가 100억 엔이라고 설명했었지만 늘어났다.

SUBARU는 아울러 지난달 무자격검사 문제가 발각된 영향으로 이달 초순(1~12일) 새 차 수주(주문)대수가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약 20% 줄었다고 했지만, 구체적인 대수는 공표하지 않았다.

9월에 무자격검사 문제가 발각된 닛산자동차는 10월 일본시장 판매가 약 43% 감소했듯이 닛산이나 SUBARU는 향후 불상사에 의한 기업 이미지 악화가 판매의 발목을 잡을 가능성이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