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적인 안목에서 볼 때 울산이 제대로 되기 위해서는 울산 교육이 바로 서야 한다. 그런데 최근 들어 울산시 교육위원회의 행동을 보면 울산의 앞날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교육위원회의 임무는 교육청이 벌이는 각종 사업에 대한 감시 감독이다. 실제로 지난해 연말 울산지역의 많은 학교에서 각종 공사와 관련 학교장을 비롯해 일선 교육공무원들이 구속된 일이 있었다. 그런데 시민들 대다수는 교육위원회가 이들 공사와 관련된 예산을 성의 있게 심의했더라면 이런 불상사는 생기지 않았을 것이라고 아쉬움을 표시했다.

 그런데 이런 현상이 이번에도 나타났다. 최근 울산시 교육위원회가 교육청이 제출한 추가경정예산안을 소홀히 다루어 본연의 임무를 못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특히 이번 추경에는 각종 학교 시설과 관련 예산안 편성과정에서 이미 특혜 논란이 제기되어 교육위원회에서 추경을 신중히 다루어야 한다는 여론이 있었다. 그러나 교육위원회에서는 이런 여론을 무시한 채 추경에 대한 토의 없이 예산안을 통과시켜 교육위원회가 스스로 위상을 떨어뜨리고 말았다.

 또 다른 문제는 교육위원들의 지방선거 진출이다. 최근 들어 울산시 교육위원 중 올 지방 선거를 겨냥해 사표를 낸 위원이 2명이나 된다. 지난해 오모위원이 위원직을 상실해 교육위원회를 떠난 것을 합하면 이번 회기동안 3명의 위원이 교체가 된 셈이다. 숫적으로 보면 전체 교육위원 7명중 거의 절반이 교체가 되었다. 공직자 선거법을 보면 공직자가 선거에 나서기 위해서는 일정한 시기에 공직을 떠나도록 되어 있어 교육위원들이 지방 선거에 나서기 위해 교육위원직을 그만 두는 것을 나무랄 수만은 없다.

 그러나 교육위원들이 이렇게 자리를 쉽게 뜬다는 것은 울산교육의 앞날을 위해 바람직한 행동은 아니다. 특히 이들 2명이 교육위원직을 그만둠으로 다른 2명이 승계를 하게 되는데 이들의 임기가 5개월도 되지 않는다. 따라서 시민들은 그렇지 않아도 항상 양분되어 시민들을 걱정 시켰던 교육위원회가 새 식구를 맞아 어떤 모습을 보여 줄지 걱정하고 있다. 교육위원회가 시민들의 이런 걱정을 덜어주기 위해서라도 앞으로 새 식구와 함께 본분을 다 해 줄 것을 당부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