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는 21일 포항 지진과 호남 지역을 중심으로 확산 조짐을 보이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대책 마련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협의회 모두발언을 통해 “정부는 포항 지진이든 AI든 속도전에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진 발생 5일째인 어제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함께 재난지원금 10억 원을 배정했다”며 “(지난해 9월) 경주 지진 때는 특별재난지역 선포 때까지 10일이 걸렸지만, 이번엔 닷새 만”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이어 “응급복구는 90% 완료됐다”며 “큰 문제는 이재민들의 임시거처와 수학능력시험의 완벽한 관리”라고 덧붙였다.

그는 “새로운 거처를 필요로 하는 이재민들이 404가구로 조사됐지만,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가진 가용 가구는 570채 정도다. 시차가 있기는 하지만 별도로 짓지 않더라도 약간의 시차를 두면서 거처를 제공해 드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수능 당일 입실 전에 여진이 또 있으면 그에 따른 대책, 단계적 대응을 세울 것”이라며 “수험생 여러분의 편에 서서 불편이나 저항감 없이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특히 AI와 관련해선 “지나치다 싶을 만큼 과감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내년 2월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을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대회로 만들기 위해 9월부터 AI 대책을 만들어 10월에는 전국적으로 대처하고 있었다”며 “고창에서 처음으로 철새 아닌 육용 오리에서, 순천에선 철새에서 고병원성 AI가 발견됐다. 더욱더 긴장해야 할 상황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강원도에서도 의심 파트(부분)가 생겨 조사 중에 있는데 결과가 나오는 대로 말씀드리겠다”라며 “선제적으로 조치를 취하고, 평창 올림픽에 대한 불안감이 없어지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총리는 “국민 여러분께 지진이나 AI에 대한 걱정을 드려서 송구스럽다”며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미진한 것이 더러 있었다”고도 언급했다.

이 총리는 아울러 내년도 예산안과 필수 법안 통과를 위해 국회와 충분히 협력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그는 “(예산안 등의) 원안 통과를 위해 끝까지 노력하겠지만, 당에서 혹시 협의 과정에 또 다른 전략이 필요하다면 협의해 나가고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