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개발사업 중간보고회
제네시스 기반 제작車 공개
일부 도로에 인프라 구축해
내년말 실제 주행까지 목표
미래차 산학연 협의체 구성

‘미래형 친환경자동차 선도도시’ 육성에 역점을 둔 울산시가 4차 산업혁명 시대 첨단기술로 손꼽히는 자율주행 핵심기술 독자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급진적인 기술 혁신이 요구되는 자율주행차의 핵심부품을 직접 연구·제작하고, 실증화기술까지 개발해 신성장동력을 선점하겠다는 복안이다.

울산시는 21일 그린카기술센터에서 김기현 시장과 관련 기관 관계자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율주행차 직접 제작 기술개발 사업 중간 보고회를 열었다. 또 울산테크노파크를 중심으로 UNIST, 울산대, 전자부품연구원, 지역 중소기업 등이 참여하는 지능형 미래자동차 산학연 협의체도 구성해 지능형 미래자동차 기술개발을 위한 협력에 나섰다.

자율주행차 직접 제작 기술개발사업은 총 28억원이 투입돼 올해 4월부터 2019년 3월까지 울산테크노파크 등 9개 기관이 자율주행 차량제작과 실증운행 과제를 완료하는 사업이다.

중간 보고회에서는 현대 제네시스를 기반으로 주변 상황 인지를 담당하는 라이다, 레이더, 카메라 등 각종 센서와 전자신호에 따라 차량을 실제로 제어하는 핸들, 페달 등 액추에이터 간 통신 시스템을 통합한 차량이 공개됐다. 또 제어 신호에 따라 액추에이터가 작동하는 기능이 시연됐다.

내년 2월부터는 아이오닉 전기차를 기반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를 추가 제작한다. 커넥티드카 기술인 V2X(Vehicle to Everything) 인프라를 일부 도로에 구축해 6월 시범 운행한 뒤 연말에는 특정 도로구간에서 자율주행을 할 예정이다. 80㎞ 이상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지능형 미래자동차 산학연 협의체 회의에서는 앞으로 국가예산 지원 사업 발굴, 산업 발전을 위한 규제 개선, 사업화 방안 등을 논의한다.

울산시의 자율주행차는 독자 개발이라는 점에서 매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서울대·한양대 등에서 제작된 자율주행 차량은 현대자동차에서 만든 자율주행 프로그램을 그대로 적용한 80㎞ 이하 저속 주행차량이다. 최근 충북대와 대창모터스가 ‘2017 판교자율주행모터쇼’에서 선보인 자율주행차 ‘다니고’는 라이다·레이더·카메라·센서 등을 이용한 자율주행이 아닌 도로에 표시된 레일(자석)을 따라 이동하는 방식에 불과하다. 또 40㎞ 이하 저속 주행만 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지역 중소기업의 기술과 역량을 바탕으로 자율주행차의 핵심부품을 개발해 상용화를 함으로써 주력산업을 더욱 고도화하고, 샌디에이고 UCSD와 선진기술 협력을 강화해 지능형 미래 자동차 산업을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