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엔사령부, 북한군 귀순 과정 CCTV 공개

▲ 유엔사령부가 22일 공개한 북한군 탈출 장면이 담긴 CCTV 영상과 우리 군 경비대대 간부들이 귀순 병사를 후송하는 장면이 담긴 TOD(열상감시장비)영상 중 일부. 연합뉴스

북한군 군사분계선 너머 총격
1명 군사분계선 몇걸음 넘어
유엔사 “정전협정 위반 결론”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에서 지난 13일 발생한 북한군 병사 귀순 사건 당시 북한군 추격조는 남쪽으로 필사적으로 달려가는 귀순자 바로 등 뒤에서 조준사격을 퍼부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북한군 추격조 중 한 명은 군사분계선(MDL)을 몇 걸음 넘었다가 당황한 듯 황급히 북쪽으로 돌아갔다.

이번 사건을 조사해온 유엔군사령부는 22일 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북한군 귀순 주요 장면이 담긴 JSA CC(폐쇄회로)TV와 TOD(열상감시장비) 영상을 공개했다.

유엔사가 공개한 약 7분 길이의 영상은 13일 오후 3시11분 귀순자가 탄 지프 차량이 북한 구역 도로를 달리는 장면으로 시작했다. 지프는 점점 속력을 내더니 북한 구역에 있는 ‘72시간 다리’와 김일성 ‘친필비’를 지나 MDL 쪽으로 질주했다. 달리던 지프는 큰 나무 아래 가려 화면에 보이지 않았다. 이곳에서 바퀴가 배수로에 빠진 것으로 추정된다.

이어진 CCTV 영상에서는 북한 구역 판문각에 있던 군인들이 지프 차량의 주행을 목격하고 깜짝 놀란 듯 왼쪽으로 달려가는 장면이 포착됐다. 귀순자는 차에서 내려 남쪽으로 뛰기 시작했다. 그 순간 북한군 추격조 4명이 들이닥쳐 조금만 늦었더라면 귀순자는 붙잡힐 뻔했다.

간발의 차로 귀순자를 놓친 북한군 추격조는 귀순자 바로 등 뒤에서 총을 쏘기 시작했다. 총격은 귀순자와 추격조가 겨우 수m 떨어진 순간부터 시작됐다. 당시 추격조는 모두 40여발을 쏜 것으로 조사됐다. 귀순자는 당시 5~6발을 맞았고 아주대병원에서 대수술을 거쳐 회복 중이다.

추격조 가운데 엎드려 쏴 자세로 총을 쐈던 북한군은 귀순자가 총격을 받으면서도 끝내 MDL 남쪽으로 넘어가자 그를 뒤쫓아 MDL을 몇 걸음 넘었다. 뒤늦게 이를 파악한 그는 당황한 듯한 몸짓을 하며 MDL 북쪽으로 돌아갔다.

유엔사는 “북한군이 MDL 너머로 총격을 가했다는 것과 북한군 병사가 잠시나마 MDL을 넘었다는 것을 확인했고 이는 두 차례의 유엔 정전협정 위반이라는 중요한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유엔사는 이날 우리 군 경비대대 간부 3명이 JSA 건물 벽 아래 쓰러져 있는 귀순자를 후송하는 장면이 담긴 TOD 영상도 공개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