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우즈베키스탄 문화적·정서적 유대감 깊어”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는 23일 국빈 방한한 샤프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의 부인 지로아트 미르지요예바 여사와 함께 청와대 본관에서 환담했다.

김 여사와 미르지요예바 여사의 환담은 공식환영식 직후 정상회담이 시작된 오후 2시 25분부터 약 25분간 청와대 본관 1층 접견실에서 별도로 진행됐다.

김정숙 여사는 접견실에 놓인 모란도 병풍과 모란 궁중채화 장식을 가리키며 “조선 왕실에서 국민의 태평성대를 기원하기 위해 주요 행사마다 모란도 병풍을 놓았다”고 소개하고 “우즈베키스탄의 부하라 궁전 내부 벽장식에도 모란 그림이 있다고 들었다”며 양국의 문화적 공통점을 언급했다.

이어 “한국과 우즈베키스탄의 문화적·정서적 유대감이 깊어, 우즈베키스탄에서 고려인이 역경을 이겨내고 정착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됐을 것”이라며 “어려운 시기에 고려인을 따뜻하게 맞이해 준 우즈베키스탄 민족에게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김 여사는 또 조선 왕실에서 꽃을 함부로 꺾지 않기 위해 비단에 천연염색으로 물을 들이고, 밀랍을 붙여 만든 채화를 궁중행사에 사용한 전통을 소개하며 “늘 활짝 피어있는 채화처럼 양국 관계가 항상 만개하길 바란다”고 덕담을 전했다.

이날 환담의 다과로는 오미자차와 약과, 유과가 마련됐다.

청와대는 “우즈베키스탄에도 친숙한 쌀과 밀, 찹쌀 등으로 만들었다는 점에서 약과와 유과를 선택했으며, 약과는 대추로 꽃 모양을 만들어 장식했고, 함께 곁들인 따뜻한 오미자차에는 잣을 띄웠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