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중순 중국 국빈방문
사드 전 보다 양국관계 강화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
경제교류·북핵문제에 집중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 달 중순 중국을 ‘국빈’ 자격으로 방문한다. 일국의 정상이라 해도 국빈 방문은 임기 중 한 나라에 한 번만 하는 것이 외교 관례다.

즉, 문 대통령은 임기 중 단 한 차례 쓸 수 있는 카드를 지금 꺼내 든 것이다. 이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이후 급속히 냉각됐다가 ‘10·31 한중 합의’ 이후 해빙기에 접어든 한중관계를 완전히 정상화해 봄꽃을 피우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중국 역시 문 대통령의 방중을 계기로 자국에도 불편했던 어색한 한중관계를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국빈 방문은 우리 측의 요청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상대국의 초청이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이다. 국빈 방문은 최고의 예우와 격식을 동반하지만, 그에 비례해 방문하는 쪽과 맞이하는 쪽 모두 번거로운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한중 양국은 다소의 번거로움을 감수하더라도 문 대통령 방중의 격(格)을 최대한 높여 얼음이 녹기 시작한 양국 관계에 더욱 온기를 불어넣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관측된다.

10·31 합의에서 사드 배치로 인한 갈등을 봉인하기로 합의한 양국은 그간 한중관계 정상화에 이르기 위한 절차를 밟아왔다. 먼저, 한중 양국은 지난 11일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를 계기로 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간 정상회담을 개최하고 한중관계 복원을 정상차원에서 공식화했다.

이 같은 흐름은 다음 달 중순 베이징에서 열릴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도 이어져, 그간 얼어붙은 경제적 교류를 재개하고 실익을 주고받는 데 양국의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우리 정부는 사드 배치 이후 관광·음악·영화·자동차·유통 등 우리 기업에 전방위적으로 가해진 경제보복을 해소하는 것은 물론, 사드 배치 전보다 더 경제적 교류를 더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양국의 ‘주파수 맞추기’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베이징 정상회담에서 양 정상은 한반도 안보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동시에 북핵 문제를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큰 그림을 그려내기 위해 머리를 맞댈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문 대통령의 방중에 대한 답방 차원에서 시진핑 주석이 내년 2월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방한하는 방안도 논의될 것으로 관측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