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지역 공약사항
지진방재센터 건립 가시화
재난안전센터 소재지 강점
市, 적극적으로 유치 나서

지난해 규모 5.8의 경주지진과 올해 규모 5.4의 포항지진 등 ‘지진방재’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대선공약으로 내건 지진방재센터 건립이 본격화되고 있다. 국내 유일의 재난안전 전문연구기관인 국립재난안전연구원과 연구중심 대학인 UNIST(울산과학기술원) 등이 위치해 있는 장점을 살려 지진방재 분야를 선도해나갈 기반 마련의 시급성도 높다. 특히 지진방재 전문인력 양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지진방재특화대학 지정’에서 울산이 탈락한 상황이어서 센터 조기 건립의 필요성이 더욱 크다.

23일 울산시에 따르면 현재 행정안전부 산하 국립재난안전연구원에서 ‘지진방재센터’ 설치를 위한 안을 잡고 있다. 지진방재센터는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울산지역 공약으로 내건 바 있다.

잇따른 지진으로 ‘한반도는 더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다’라는 인식이 커지면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연구를 수행할 구심점 마련의 시급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어서 센터의 조기 건립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현재 지진 관련 연구는 국립재난안전연구원과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기상청 등에 분산돼 산발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지진 연구나 조사가 단기간에 성과를 내기 힘든 만큼 장기적이고 안정적 연구가 가능한 국책 지진전문연구기관 건립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울산의 경우 국내 유일의 재난안전 전문연구기관인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이 있고, 연구중심 대학인 UNIST와 울산대학교 등 역량있는 인적인프라도 구축돼 있어 센터 건립의 필요 충분 조건을 갖췄다는 지적이다.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이 지진방재센터 설치를 주도하고 있다는 점도 고무적이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 10월 울산 방문 때 “우리나라는 더 이상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고 특히 각종 산업단지와 원자력발전소 등이 밀집한 울산은 즉각적인 재난관리 대응이 가능한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며 “울산시와 부지 제공 등에 대한 협의가 이뤄진다면 재해·재난 관리 클러스터와 지진방재연구센터를 조성하는데 적극 협조하겠다. 지진방재연구센터는 연구원 수준의 확대도 고려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지진방재센터 건립이 가시화되는 분위기다.

울산시 관계자는 “지진방재센터 건립은 현 문재인 대통령의 울산 공약사항이다. 울산에는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이 위치한데다 UNIST와 울산대학교 등 역량있는 인적인프라도 구축돼 있어 지진방재센터 본연의 목적인 심도있는 지진방재 연구가 가능하다. 특히 산업단지와 발전소가 밀집해 즉각적인 재난관리와 대응이 필요한 만큼 중심이 될 센터의 필요성이 크다”며 “문제는 예산과 사업타당성이다.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이 안을 잡고 있지만 사업 현실화를 위해 시에서도 다양한 제안을 내놓고 있다. 기존의 대학·연구기관의 장비와 건물을 적극 활용하는 지진방재 클러스터 구축 방식의 안도 그 중 하나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2일 울산시의회 제193회 제2차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김기현 울산시장은 2018년도 예산안 제안설명자리에서 안전분야에 국립재난안전연구원과 함께 지진방재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동남권 원전해체연구소 유치에도 산학연의 힘을 모아 간다는 구상을 밝힌 바 있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