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종합기술원 ‘그래핀 볼’ 사용 기술 개발

▲ 그래핀 볼의 확대 이미지.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은 기존의 리튬이온 전지보다 충전 용량은 45% 향상시키면서 충전 속도를 5배 이상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배터리 소재 ‘그래핀 볼’ 개발에 성공했다고 27일 밝혔다.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는 고속충전 기술을 사용해도 완전히 충전하는 데 1시간 가까이 걸렸지만, 그래핀 볼 소재를 사용한 배터리는 12분이면 완전충전이 가능하다.

또 전기차용 배터리에 요구되는 온도 기준인 60도까지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손인혁·두석광 연구팀은 이 같은 연구 성과를 담은 논문을 최근 과학저널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온라인판에 ‘그래핀 볼을 이용한 고속충전 및 고용량 리튬이온 전지 구현’이란 제목으로 게재했다.

그래핀은 흑연에서 벗겨낸 얇은 탄소 원자막을 말한다.

구리보다 100배 이상 전기가 잘 통하고, 실리콘보다 140배 이상 전자를 빠르게 이동시킬 수 있어 급속 충전에 이상적 소재로 꼽힌다.

연구팀은 이처럼 강도와 전도도가 높은 그래핀을 배터리에 적용할 방법을 찾다가 저렴한 실리카(SiO2)를 이용해 그래핀을 마치 팝콘 같은 3차원 입체 형태로 대량 합성하는 메커니즘을 규명했다.

이 그래핀 볼을 리튬이온 전지의 양극 보호막과 음극 소재로 활용한 결과, 충전 용량이 늘고 충전 시간은 단축되면서 고온 안전성까지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리튬이온 전지는 1991년 처음 상용화된 이후 모바일 기기와 전기차 등으로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용량 증가나 충전 시간 단축 등 성능 개선은 한계에 이른 상황이다.

그래핀은 전지의 성능을 끌어올릴 혁신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은 그래핀 볼 관련 기술에 대해 미국과 한국에 2개의 특허를 출원했다.

이번 연구에는 삼성SDI와 서울대 화공생물공학부 최장욱 교수팀이 공동으로 참여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