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의 앞날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높다. ‘일감부족’과 ‘저가수주에 따른 수익성 악화’라는 이중고에 직면해 있기 때문이다. 부동산 규제와 정부의 사회간접자본(SOC) 예산감축에 의한 민간·공공부문 공사가 본격적으로 감소하게 될 내년을 어떻게 버텨낼지가 걱정이다. ‘물량절벽’ 속에서 어렵사리 공사를 수주해도 마찬가지다. 예산절감 명목아래 발주처의 공사금액 줄이기가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상돼 수익성 악화에 따른 적자 누적으로 생존을 위협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공사원가가 비현실적으로 책정돼 손실발생이 불보듯 뻔해도 많은 인력과 장비 등을 놀릴 수 없는 업체의 딱한 현실이 공공 공사 수주에 목을 매게 하고 있는 것이다. 울산 건설업계의 사정도 다르지 않다. 고사위기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울산지역 건설수주액은 최근 3년간 격감하고 있다. 2015년 8조3168억원 규모에서 지난해 3조8995억원으로 1년새 4조4173억원(53%)이나 줄었다. 공공부문은 1조8324억원에서 1조46억원으로 8278억원(45%), 민간부문 6조4792억원에서 2조8932억원으로 3조5860억원(55%) 감소했다. 감소세는 올해도 이어져 3분기건설수주액의 경우 6600억원 규모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6.8% 줄었다. 올해 대비 울산지역 관련 SOC 예산이 45%나 감소한 내년은 더 말할 것도 없어 보인다. 정상적인 영업활동이 불가능한 한계상황에 내몰리는 기업이 속출, 건설근로자의 대량 실직사태까지 우려되고 있다.

건설산업은 국가경제에 대한 기여도가 높다. 지난해 경제성장률의 60%, 올해 상반기 성장률의 55%를 차지할 만큼 역할이 크다. 하지만 대한건설협회에 따르면 지난 10여 년 사이 영업이익률이 10분의 1수준으로 대폭 줄었고, 공공 공사만 수주하는 기업의 평균 이익률은 2005년 이후 10년간 거의 매년 마이너스를 기록해 적자 업체수비율이 2010년 이후 6년 연속 30%이상을 차지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또 공공 공사에 의존하는 토목업체의 경우 2005년 전체 4145개사 가운데 약 40%에 육박하는 1621개사가 폐업, 올들어 7월 기준으로 2524개사만 남아 있다. 하루하루를 간신히 버티고 있는 지역 건설업체들도 언제 문을 닫을지 시간문제로 남아 있다.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이 더없이 절실한 시점이 아닌가 싶다. 적은 일감이라도 적정공사비를 보장, 업체들이 명맥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무조건적으로 예산에 맞춘 공사원가 산정과 저가경쟁을 유도하기 보다는 공사발주 전 단계에서 정확한 설계와 적정한 공사비를 산정, 적자 공사는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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