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
市 추천 전문가 동수로 참여해
공정성·객관성 갖춰 진행 요구

● 문화재청
산하기관 국립문화재연구소에
조사 총괄 일임 방식으로 수립

문화재청이 ‘반구대 암각화’의 보존방안을 찾기 위한 연구조사(본보 11월28일자 1면)를 예정하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 참여 비율 등 조사방식을 놓고 문화재청과 울산시의 힘겨루기가 팽팽하다. 문화재청은 산하기관인 국립문화재연구소에 조사를 총괄 일임하는 방식으로 계획을 수립했지만, 울산시는 시가 추천하는 전문가들이 문화재연구소 연구원과 같은 비율로 조사에 참여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무엇보다 ‘생태제방축조안’(울산시)과 ‘사연댐 수위조절안’(문화재청)을 놓고 첨예한 의견이 갈리고 있는 상황에서 양측이 모두 인정할 만한 공정성과 객관성을 갖춘 연구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울산시는 29일 문화재청에 ‘반구대암각화 조사연구 추진시 울산시 추천 전문가 참여 요청’이라는 제목의 공문을 보냈다. 공문에는 ‘연구조사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자문단 구성에 문화재청과 울산시가 추천하는 전문가가 동일한 비율로 이뤄져야 한다’는 내용을 비롯해 ‘생태제방축조안과 관련해 논쟁이 제기된 반구대 암각화 주변 문화재 지표조사 및 시·발굴 조사, 진동 영향 평가, 미시기후 영향 평가에는 울산시가 추천하는 전문가가 연구조사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협조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번 연구의 목적은 ‘생태제방축조안’(울산시)과 ‘수위조절안’(문화재청)으로 갈리는 반구대 암각화 보존 방안의 합의 도출을 위한 과학적 검증 차원이다. 양측이 결과에 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신뢰성이 관건이다.

현재 문화재청은 산하기관인 국립문화재연구소에 연구조사 전체를 의뢰하고, 연구소 소속인 고고연구실과 경주문화재연구실, 안전방재연구실에서 분야별로 조사를 맡긴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국립문화연구소가 문화재청의 직접 영향권에 있어 생태제방축조안을 반대하는 문화재청의 입장이 연구소의 연구결과에 반영될 소지가 높다는 분석이다. 자칫 연구조사가 생태제방축조안을 폐기를 위한 명분찾기용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로, 울산시의 직접적 참여가 우선돼야 한다는데 힘이 실리고 있다. 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