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맥매스터 통화한 듯…“NSC 차원에서 추가 논의 이어갈 것”

美 ‘해상수송 차단’ 등 대북봉쇄 검토…韓 ‘더 강한 압박’ 천명속 상황관리도 강조

청와대와 백악관이 북한의 신형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도발과 관련, 국가안보회의(NSC) 차원에서 대북 추가 공동대응 방안에 대한 논의에 곧 착수할 것으로 30일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어제 한미 양국 정상간 전화통화에 따라 NSC 차원에서 추가 공동대응 방안에 대한 논의를 곧 시작할 것으로 안다”며 “논의 결과가 나오는 대로 일정 시점에서 양국의 브리핑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양국이 좀 더 생각을 정리해서 추가적인 논의를 이어가자는 정상간 합의가 있었던 만큼 추가적인 액션의 가능성이 열려있다”고 설명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전날 문재인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북한 미사일 도발에 대한 상세하고 정확한 평가와 양국 당국간 긴밀한 협의를 토대로 구체적인 대응방안 추가로 협의하자”고 말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와 관련,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전날 오전 한미 정상간 통화를 전후해 전화통화를 갖고 후속 대응방안을 놓고 의견을 교환했을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현재 미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중심으로 한국, 일본 등 역내 주요국들이 동참한 가운데 ‘해상수송 차단’과 같은 대북 봉쇄전략과 중국, 러시아가 참여하는 대북 원유공급 중단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정부는 한·미·일 3국 공조의 틀 속에서 더 강한 압박과 제재를 추진하되, 한반도 정세가 악화되지 않도록 상황관리의 필요성도 강조하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