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지지율 위기감 속

내년 지방선거 필승 위해

개혁공천 필요성 커지며

현역 의원들도 분리론 무게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위원장 정갑윤) 내에서 내년 6월 치러지는 4대 동시 지방선거 공직 후보 공천심사와 관련, 시당위원장과 공천관리위원장의 ‘분리 역할론’이 대두되고 있다.

정가에 따르면 자유한국당은 지방선거를 7개월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아직까지 공천심사위 구성을 비롯한 공천로드맵이 구체화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 지방선거 공천심사와 관련 ‘시당위원장·공천심사위원장 겸직론’에 대해 제동을 거는 동시에 개혁적인 외부인재 영입을 비롯해 투명하고 공정한 공천심사 관리를 통해 본선승부를 펼쳐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과 민중당 등 지역 차원의 범여권과 진보정치권은 이미 시장 예비후보군과 5개구군 기초단체장 후보군, 지방의원후보군 등의 인재 관리에 총력을 펼치고 있는데도 한국당 시당은 외부인재 영입작업은 커녕, 지나치게 현실에 안주하고 있다는 지적도 적지않다.

이런 상황에서 ‘개혁 공천 실패=본선필패’라는 위기감도 나오고 있다. 여기에는 한국당 시당이 낮은 지지도(20%대 안팎)에도 불구하고 이를 회복하려는 전략적인 노력이 보이지 않는 점도 한몫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시당위원장이 공천관리위원장을 겸직하게 될 경우 공천관리위원회 내부에서 파행 공천이 발생, 논란이 불거질 경우 이를 조정·패널티를 주는 제도적 역할마저 제한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중앙당 사무총장을 지낸 박맹우 의원은 이날 취재진과의 전화에서 사견임을 전제로 “시당위원장과 공천관리위원장의 겸직여부에 대해선 아직까지 중앙당의 지침이 내려 오지는 않은 것으로 안다. 장단점도 있겠지만 시당위원장과 공천관리위원장의 역할 분리론이 현실 정치에서 맞다”면서 “평소 6개 당협을 잘알고, 개혁적인 외부인사가 공천관리위원장을 맡아 개혁공천을 하는 것도 방안”이라고 했다.

다른 국회의원 역시 “중앙당의 경우 당 대표가 공천관리위원장을 맡은 전례는 단 한번도 없다. 시당의 경우에도 시당 위원장이 겸직한 전례도 거의 없었다”면서 “현재 당이 최대 위기인데 이를 돌파할 수 있는 전략적 카드는 개혁공천 뿐인데 걱정”이라면서 분리론에 무게를 실었다.

시당의 한 원로 당원은 “시당위원장은 큰틀에서 외부인재 영입을 통해 선대위를 구성하는 등 본선 필승에 역점을 두고 전략을 짜야 하는데 시당위원장이 공천관리위원장을 겸직하면 당이 개혁적 이미지를 보여주지못해 결국 내년 지방선거 패배로 이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