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영-조경태-한선교 ‘여론조사 단일화’…6일 토론회, 7일 발표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경선 출마의사를 밝힌 한선교(왼쪽부터)·이주영·조경태 의원이 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계파 갈등 청산을 위한 후보 단일화 등을 논의하는 회동을 갖고 있다.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경선에 출사표를 던진 이주영(5선), 조경태·한선교(4선) 의원 등 이른바 중립지대 후보들이 4일 후보 단일화에 합의했다.

이들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나 이같이 의견을 모으고, 이번 주 안에 단일후보를 결정하기로 했다.

이날 회동에는 원내대표 선거 불출마를 선언한 나경원 의원도 함께했다.

이들 의원은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3명의 의원이 원내대표 후보 단일화에 있어 큰 진전을 이뤘다”며 “중립후보 단일화를 위해 공정한 단일화 과정을 거칠 것”이라고 밝혔다.
친박(친박근혜), 친홍(친홍준표) 등 당내 계파에서 벗어난 새 원내사령탑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한 이들 의원은 후보 단일화 추진 과정을 나 의원에게 일임키로 했다.

나 의원은 “이번 원내대표 선거로 인해 당이 다시 계파 갈등, 분열의 길로 가서는 안 된다”며 “계파로부터 자유로운 새 원내대표를 선출함으로써 보수통합의 기초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른바 ‘중립 후보 단일화’에 합의한 이들 의원은 한국당 책임당원들의 의사를 물어 단일후보를 결정키로 했다.

이를 위해 오는 6일 오전 10시 30분 이주영, 조경태, 한선교 등 3명의 의원 간 토론회가 열릴 예정이며, 6일 오후부터 7일 오후까지 당 책임당원들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진행키로 했다.

여론조사 결과, 즉 중립지대 단일후보는 7일 오후 늦게 발표될 예정이다.

나 의원은 “단일후보가 결정되면 다른 후보들도 단일후보의 당선을 위해 돕기로 했다”며 “진정한 통합의 팀이 될 수 있도록 다른 후보들의 의견을 존중해 정책위의장 후보도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들 중립지대 의원들이 후보 단일화에 합의함에 따라 오는 12일 있을 한국당 원내대표 선거는 친박과 친홍, 그리고 중립지대 후보 등 ‘3자 구도’로 치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