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청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창평·송정동 일원 300만㎡

개발방향 내년 9월까지 구상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사업으로 신설되는 가칭 송정역 일원에 대한 역세권 개발 가능성 및 울산 동·북부권의 교통중심지로서 복합환승센터 건립 타당성 여부를 묻는 용역이 본격화됐다.(본보 2016년 7월8일 1면·9월22일 6면·2017년 4월11일 1면·2면 등 보도)

북구청은 최근 울산발전연구원 측에 ‘송정역(가칭) 주변개발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맡겼다고 4일 밝혔다. 용역은 송정역 일원(창평동, 송정동) 300만㎡에 대해 내년 9월까지 10개월간 진행된다.

북구청에 따르면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사업으로 가칭 송정역(현 호계역 대체역할)이 조성된다. 가칭 송정역을 중심으로 반경 7㎞ 안에 송정택지개발지구 등 인구 30여만명이 거주하는데다 특히 창평동과 송정동 일대에 여의도 면적과 맞먹는 약 260만㎡(약 80만평)에 달하는 부지가 있어 이 일대 개발방향을 구상하는 것이 용역의 목적이다.

특히 용역을 통해 가칭 송정역 일대 역세권 개발 가능성을 타진하고, 복합환승센터 건립방안 타당성도 살펴본다는 계획이라 용역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북구청은 이곳 일대가 개발제한구역(GB)으로 묶여 있어 투기 등의 우려가 적은데다, 향후 공공·공익시설과 주민생활편의를 위한 시설 등을 추진하는데 법적으로 문제가 없어 북구지역 신도심으로 개발 가능성이 높다고 파악하고 있다.

위치적으로도 옥동~농소간 도로 및 오토밸리로와 연계되는데다, 나아가 울산의 역점사업 중 하나인 외곽순환도로 및 호계~강동간 도로 조성, 강동권개발사업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돼 실제 이곳 일대 개발이 추진되면 지지부진한 관련사업들의 촉매제 역할도 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와 관련 자유한국당 박맹우(울산남을) 국회의원은 올해 국회 국토교통위 첫 전체회의 당시 “울산지역 균형발전과 강동권 중심의 관광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울산 송정역 ITX 노선 신설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특히 송정역에서 직선거리로 10㎞ 내에 약 45만명이 거주하고 있어 이용수요가 충분하고, 역세권 개발을 통한 주변지역 발전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관계 부처에 필요성을 제기한 바 있다.

북구청 관계자는 “KTX울산역을 중심으로 하는 서부역세권 개발과 함께 가칭 송정역을 중심으로 동·북부역세권 개발이 이뤄진다면 울산 동부지역의 새로운 성장거점 마련은 물론 지역 균형발전도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준호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