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준호 사회부 기자

울산 북구 도심 곳곳이 불법노점에 몸살을 앓고 있다.

농소3동의 한 아파트 일대에서 시작된 아진장 형태의 대규모 노점장터가 현재 요일을 달리하며 북구 홈플러스와 명촌 평창리비에르 아파트 일대, 신천동, 화봉동 등에서 진을 치고 있다.

최근에는 해양복합신도시를 표방하며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선 강동 블루마시티까지 세를 넓혔다.

얼마전 열린 북구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보면 북구 내 불법노점수는 298개소로 추정된다. 일부 중복도 있을 수 있겠지만 엄청난 숫자다. 북구지역 내 요일마다 들어서는 이들 불법노점들을 보면 아파트 단지를 끼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 개발이 활발해지며 주민이 늘었지만 주변에 상설 재래시장이 없다보니 기존 소규모 노점 상인들과 전문 노점 상단이 장터 형식으로 여는 것으로 추측된다.

문제는 실제 이들 노점 사이에 생계형 보다는 기업형 노점이 많을 것이라는 의심을 거둘 수 없다는데 있다.

블루마시티 내 상가 상인들은 “노점 상인 간 자릿세를 요구하거나, 자리 다툼 문제로 경찰이 출동하는 상황을 심심찮게 봤다” “자기 소유의 상가를 몇개를 갖고 있으면서 불법노점을 하는 상인도 있다”고 말했다.

북구청도 정황상 기업형 노점이라는 의심을 오래전부터 하고 있다. 하지만 수년동안 이들 불법노점이 근절은 커녕 오히려 세를 키워 확대되는 실정이다. 북구청의 행정력을 탓하지 않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생계형 노점 속에 기승하며 시장 질서를 어지럽히는 기업형 노점을 뻔히 보고도 몇년째 “단속인력이 부족하다” “경기침체로 단속이 어렵다” “우리가 관리하는 도로가 아니다” “기업형 노점이라는 것을 밝히기 힘들다”고 하는 것은 행정기관이 스스로 이들 노점을 용인하는 것과 다름없다.

정당하게 세금을 내고, 임대료와 인건비에 구청의 위생점검까지 버티며 어렵게 살아가는 상인들이 지역 내 주민이고, 이웃임을 잊지 말고 행정기관의 보다 적극적인 행정과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김준호 사회부 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