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우 불법사찰' 의혹 관련 검찰에 참고인 출석
국정원, 조 교육감 '음해 보고서' 청와대 건네…우병우 내주 영장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조 교육감은 이날 참고인 신분으로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의 진보교육감 사찰 의혹과 관련해 조사를 받는다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의 지시에 따라 국가정보원이 불법 사찰한 대상으로 알려진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이 9일 검찰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은 이날 오후 2시께부터 조 교육감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불법사찰 피해 사실에 관한 조사를 하고 있다.
 
조 교육감은 검찰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저희가 대학에 다니던 70년대 불법사찰과 정치공작이 40년을 지나 다시 있다는 사실에 놀라움과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며 "누리과정에 반대한다는 이유로 여러 압력이 있던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여러 교육감에게 여러 압박이 있었고 특별히 교육부에서 파견한 부교육감에 대한 압박이라든지 개인적으로 의심되는 사안을 얘기하는 경우도 있었다"면서 "참고인 조사에서 기억을 더듬어 사실대로 말씀드릴 것"이라고 언급했다.

▲ 조희연 교육감(왼쪽)과 우병우 전 민정수석(오른쪽) [연합뉴스 자료사진]

그는 "개인적으로 적폐청산은 좋은 나라를 만드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며 "나라 곳곳을 병들게 한 헌법 파괴와 국민 주권 유린을 넘어서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과정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검찰은 최근 국정원 관계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3월께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진보 교육감의 정책상 문제점과 개인 비위 의혹 등을 두루 파악해 보고하라고 지시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정부 정책에 비판적인 교육감을 견제할 수 있도록 개인 비리가 있는지 등을 파악해 보고하라는 취지의 지시였다.

이에 국정원은 조 교육감 등 진보 성향으로 분류되는 교육감이 있는 교육청의 발탁 인사나 수의계약 내용 등을 분석해 논란이 될 만한 부분을 추려 우 전 수석에게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수사팀은 국정원이 작성해 청와대에 보낸 조 전 교육감에 관한 음해성 보고서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9일 이석수 전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을 비롯한 공직자와 민간인들을 불법사찰한 의혹 등과 관련해 우 전 수석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그러나 이후 추가 수사 과정에서 검찰은 김대중 정부에서 환경부 장관을 지낸 김명자씨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차기 회장으로 내정되고 나서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국정원에 이 단체 회원들의 정치 성향을 조사하라고 지시한 정황과 진보 교육감을 뒷조사한 정황 등을 추가로 포착했다.

이에 검찰은 내주 우 전 수석을 다시 피의자로 소환해 추가 혐의에 관해 조사하고 나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우 전 수석이 이번에 다시 소환되면 작년 11월부터 개인 비리 및 국정농단 의혹 등과 관련해 다섯 번째 검찰 소환조사를 받게 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