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끼줍쇼·아는형님·섬총사·신서유기 등
지상파 철수후 1년만에 케이블 예능 장악

 

강호동(47·사진)이 다시 전성기를 찾았다.

‘한끼줍쇼’ ‘아는 형님’ ‘섬총사’ ‘신서유기’의 성공에 이어 지난 5일 첫선을 보인 ‘강식당’까지 시작부터 대박 조짐이다. 내년 1월에는 또다른 토크쇼 ‘토크몬’(가제)이 론칭 대기 중이다.

모두 케이블 프로그램이다. 지상파는 하나도 없다. 지난해 10월 그가 지상파 3사 프로그램에서 모두 철수했을 때 ‘강호동 시대는 이제 끝났다’는 말이 나왔다. 하지만 그는 이후 1년간 케이블에서 종횡무진하며 지상파에서 ‘철수 당한’ 설움을 만회했다. 지상파 예능의 시청률이 5%가 어려운 상황에서 강호동은 케이블에서 지상파 부럽지 않은 시청률과 인기를 누리며 제2의 전성기를 맞이했다.

강호동은 지난해 10월4일 KBS 2TV ‘우리동네 예체능’이 막을 내리면서 지상파 방송 3사에서 모두 철수했다. 한때는 유재석과 나란히 지상파 예능 MC 투 톱 체제를 굳건히 했던 강호동으로서는 굴욕도 이만저만한 굴욕이 아니었다. 세금 문제로 인해 2011년 9월 잠정 방송 은퇴를 선언했다가 1년 만에 복귀한 이후 그는 줄곧 내리막을 걸어야 했다.

MBC TV ‘황금어장-무릎팍도사’는 2013년 8월 문을 닫았고 야심차게 선보인 KBS 2TV ‘달빛프린스’(2013년 1~3월), MBC TV ‘별바라기’(2014년 6~9월), KBS 2TV ‘투명인간’(2015년 1~4월) 등 신생 프로그램들은 3개월을 넘기지 못하고 단명했다. 세금 문제 이후 복귀작이자 장기간 MC를 맡았던 SBS TV ‘스타킹’도 지난해 8월 9년 역사의 막을 내렸다.

그러나 그는 케이블 채널에서 다시 재기를 노렸고, 특유의 근성을 발휘하며 오뚝이처럼 다시 일어섰다. 그 과정에서 기존의 이미지와 욕심, 스타일 등을 내려놓는 어려운 시간을 거쳤다.

강호동과 형제지간 같은 매니저인 박태현 SM C&C 상무는 “강호동이 다 내려놓고 새롭게 태어났다”고 말했다.

강호동의 제2의 전성기가 도래하는 데는 그를 믿고 끌어준 PD들이 있다. JTBC에서는 여운혁 PD와 ‘아는 형님’을, tvN에서는 나영석 PD와 ‘신서유기’ ‘강식당’을, 올리브에서는 박상혁 PD와 ‘섬총사’에 이어 ‘토크몬’을 하는 강호동은 이들 PD와의 찰떡궁합을 통해 다시 일어설 수 있었다.

각각 MBC, KBS, SBS 출신인 세 PD는 지상파에서 나란히 강호동과 전성기를 구가했던 경험을 살려 케이블로 옮겨와서도 강호동과 새로운 합을 만들어내는 데 성공했다.

‘신서유기’ 외전으로 기획된 ‘강식당’은 지난 5일 첫방송에서 5.4%를 기록하며 단숨에 5%를 넘겼다. ‘윤식당’의 패러디 형태로 기획한 ‘강식당’은 예상대로 ‘신서유기’ 멤버들의 야단법석으로 채워졌다.

그런데 강호동은 여기서 또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며 눈길을 끈다. 평생 먹는 것에만 집중하다 처음으로 주방에 들어가 요리를 하게 된 강호동은 정신없는 와중에 계속 “침착하자~”고 자신과 동료를 다독이는가 하면, 수시로 “행복을 주는 식당”이 돼야 한다고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