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약지층 20㎢ 위에 인구 20만명 거주

울산에 지진 대비책 필수 공감대 형성

오늘 본회의 의결 거쳐 청와대 등 전달

▲ 시의회 강대길 의원(사진)
원전과 액체화물 등 위험물 취급항만에 둘러싸여 있는 울산의 안전대책 강화차원에서 울산시의회가 정부에 지진방재센터 건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시의회 강대길 의원(사진)은 이같은 국립지진방재센터 울산건립 촉구 건의안을 대표발의했다.

건의안은 국립지진방재센터 건립이 문재인 대통령의 울산지역 대선공약으로 채택됐고, 그동안 지진연구 전담기관의 울산 설립 필요성에 대해 지속적 논의로 공감대가 형성된 만큼 울산에 조속히 국립지진방재센터가 설립될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마련책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았다.

강 의원은 “울산은 경주와 포항, 부산 등 인구 밀집지역과 인접해 있고 자동차·조선·석유화학 중심의 경제적 측면에서 전략적 요충지이기도 하지만, 20㎢의 연약지층(여의도의 6.8배) 위에 20만명이 거주하고 주요 대기업들의 대규모 생산시설이 집적돼 있어 안전에 취약한 여건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강 의원은 “최근 인근지역의 연이은 지진으로 울산도 더이상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며, 이에대한 대비가 필수적이라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 만큼 정부 차원의 발빠른 대처와 종합적인 처방이 무엇보다도 시급한 때”라며 “민간공공 시설물에 대한 내진 보강도 더 속도를 내야 하고 대피소의 지정·관리, 재난정보의 전파수단 확충, 대시민 교육과 훈련, 대응 매뉴얼 체계 정비 등 각종 대비책을 마련해 더욱 체계화시켜야 한다”고 했다.

또한 강 의원은 활성단층에 대한 심층적인 조사는 물론 첨단기술을 활용한 지진 예측·감시 기능강화, 재해 저감 기술개발 필요성도 강조했다.

한편, 이번 건의안은 11일 제3차 본회의 의결을 거쳐 청와대, 국회, 국무총리실 및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에 전달될 예정이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