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12년 파업을 주도했다는 이유로 해고됐다가 최근 복직이 결정된 MBC 언론인 5명이 해고 5년만인 11일 다시 MBC를 찾았다. 연합뉴스 제공.

 

지난 2012년 파업을 주도했다는 이유로 해고됐다가 최근 복직이 결정된 MBC 언론인 5명이 해고 5년만인 11일 다시 MBC를 찾았다.

이날 오전 서울 상암동 MBC 사옥 로비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MBC노조) 주최로 열린 환영 행사에서 이용마 기자를 포함해 복직된 언론인 5명이 사원들의 환영 속에 다시 MBC로 돌아왔다.

암 투병중이라 휠체어를 타고 행사장에 온 이용마 기자는 “오늘 이 자리에 우리가 서게 된 건 작년 엄동설한을 무릅쓰고 나와줬던 촛불 시민들의 위대한 항쟁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눈시울을 붉혔다.

이어 이용마 기자는 사원증을 목에 걸고 휠체어에 앉은 채로 MBC 로비 입구를 지나 안으로 들어섰다. 이용마 기자의 옆에는 최근 MBC 신임 사장으로 선임된 동료 최승호 사장도 함께였다.

앞서 MBC는 지난 2012년 공정방송을 요구하며 170일간의 파업을 주도한 것을 문제 삼아 당시 MBC노조의 정영하 위원장, 강지웅 사무처장, 이용마 홍보국장, 박성호 MBC 기자협회장, 노조위원장 출신인 박성제 기자와 최승호 사장(당시 MBC PD)을 해고했다.

이후 MBC노가 MBC를 상대로 해직자 6인의 해고 무효 확인 소송을 제기하며 법정싸움으로 번졌다.

그러나 최승호 MBC 신임 사장이 지난 8일 MBC노조와 해직자 6명 전원 복직에 합의하면서 5년 9개월만에 해고된 언론인들이 다시 MBC로 돌아오게 됐다. 디지털뉴스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