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의회 제2차 정례회
한동영 의원 “경제성 높은 친환경 무가선 트램 도입 서둘러야”
박학천 의원 “울산화력 방지시설 투자로 대기오염 관리 촉구”

▲ 11일 울산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울산시의회 제193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한동영 의원이 ‘도시경쟁력 강화와 교통편의 증진을 위한 울산 도시철도 건설 촉구’에 대해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이창균기자

산업수도인 울산의 도시경쟁력을 강화하고 후진국형 교통네트워크에서 탈피하기 위해서라도 새로운 대중교통시스템으로 ‘도시철도’ 구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동해남부선 태화강역에서 경부고속철도 울산역 사이를 횡단하는 울산의 동서축 보완 도시철도망을 확충해 궁극적으로 도시팽창 효과를 거둬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한동영 울산시의원은 제193회 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가 열린 11일 이같은 내용의 5분 자유발언을 했다.

5분 자유발언 자료에 의하면 울산의 자동차 보유대수는 2006년부터 매년 평균 3.3% 급증해 10년만에 54만대를 기록했고, 대중교통수단인 시내버스의 분담률은 20%에 불과한 실정이다.

▲ 11일 울산시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열린 울산시의회 제193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박학천 의원이 대표발의한 ‘발전시설 환경오염물질 강화요청 촉구 결의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이창균기자

주요 간선도로마다 심각한 교통체증을 앓고 있으며 평균통행속도도 2009년 46㎞에서 연평균 1.59%의 감소세를 보여 2016년에는 41.2㎞까지 떨어졌다. 교통혼잡비용은 2005년 3346억원에서 2015년 6714억원으로 치솟았다. 이는 도심의 동맥역할을 담당하는 교통네트워크가 후진국형 수준에 머물러 있기 때문으로 풀이되며, 따라서 승용차 이용을 억제하는 선진국형 대중교통시스템의 조기 구축이 시급하다는 게 한 의원이 주장이다.

태화강역~울산역 사이를 횡단하는 도시철도망 확충의 필요성을 강조한 한 의원은 “시는 지난 2005년 예비 타당성 조사를 거쳐 2008년 울산 도시철도 1호선 기본계획을 고시했으나 사업비와 도시미관 등의 문제로 사업추진이 중단된바 있으나 이제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며 “7대 광역시 중 도시면적 대비 도로 공급수준이 가장 낮은 도시이면서 대중교통 이용은 저조한 울산시민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도시철도 건설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 의원은 “기존 남북중시의 철도망을 서로 이어주면서 도시의 주요 기점들을 연결하는 도시철도망을 확충해 동서지역간 균형발전을 견인하고 편리성과 안전성, 환경까지 고려한 새로운 형태의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해 효율적인 네트워크형 교통 인프라를 확장시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 의원은 “인구의 탈울산을 막고 더 나아가 인구증가를 위해서는 사통팔달의 광역교통망 구축과 함께 도심 기능을 회복시킬 신개념 도심 대중교통시스템 도입 등 광역권과 도심내부를 아우르는 새로운 교통네트워크 구축이 필수적”이라며 “철도기술연구원이 무가선 트램개발을 성공시키면서 경전철의 3분의 1, 중전철의 8분의 1 수준으로 ㎞당 200억원이면 트램을 설치할 수 있게 됐는데, 경제성과 파급효과를 신속하고 정확히 검토해 경제성 높은 친환경 도시철도 도입을 서둘러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울산시의회는 이날 박학천 환경복지위원장이 대표발의한 ‘발전시설 환경오염물질 강화요청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현행 화력발전시설 운영과 관련한 환경규제 법령이 타 동종규모의 시설과 형평성 문제가 크고 또한 규제상의 불합리가 심하다고 판단한 조치다. 시의회는 박학천 환경복지위원장이 대표발의한 ‘발전시설 환경오염물질 강화요청 촉구 결의안’을 11일 채택했다.

박 의원은 결의안을 통해 “정부는 울산화력본부의 기력발전설비 3기에 대한 조기폐쇄 및 친환경청정연료로의 전환과 대기환경보전법이 변경시행될 수 있도록 법령개정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시민들의 안전한 환경권 보장을 위해 기력발전설비 3기에 대한 방지시설의 투자와 확충 등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철저한 관리도 촉구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