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국 군부정권의 1인자 쁘라윳 총리.

유럽연합(EU)이 3년 전 쿠데타를 일으켜 집권한 태국 군부정권과 끊었던 모든 정치적 관계를 복원하기로 했다고 현지 언론과 외신이 12일 보도했다.

EU 회원국 외무장관들은 전날 브뤼셀에서 회의를 열고 3년 전에 단절했던 태국과의 정치적 관계를 점진적으로 복원하는 문제를 논의했으며, 태국과 의미 있는 대화를 위해 전방위적인 정치적 접촉을 재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EU가 태국 군부정권과 관계를 정상화한 것은 3년여 만이다.

2014년 5월 태국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켜 잉락 친나왓 정부를 무너뜨리자, 유럽연합 회원국들은 그해 6월부터 고위급 인사의 공식 방문은 물론 태국과의 협력 협정 서명도 중단했다.

EU 외무장관 성명은 “새로운 헌법에 따라 민주정부가 들어서면 태국과 자유무역협정을 비롯한 다양한 협력 협정 논의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EU의 이번 결정은 최근 총선 계획을 내놓는 등 민정 이양 의지를 보이는 태국 군부정권을 독려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는 내년 11월 총선을 치르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쭐라롱껀대 정치학과 차이왓 캄추 교수는 “EU는 관계 복원을 결정이 총선 일정을 지키도록 군부 정권을 압박하는 수단이 될 것으로 믿는 것 같다”며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군부는 국제사회에서 신뢰를 잃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태국의 총선 일정이 언제든 바뀔 수 있는 데다, 총선과 민정 이양이 이뤄지더라도 쿠데타 이전 수준의 민주정치 복원이 어려운 만큼, 이번 조처가 시기상조라는 지적도 있다.

실제로 군부는 지난해 개헌을 통해 민정이양 이후 5년간 군부가 지명한 상원의원이 하원의 총리 선출 과정에 참여하는 길을 열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