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영매체 이어 외국계 언론까지 통제 시사

▲ 지난해 12월 폴란드 집권여당이 의회 취재 제한을 추진하자 성난 시민들이 바르샤바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폴란드 당국이 지난해 있었던 반정부 시위를 보도한 민간 방송사에 4억여 원의 벌금을 부과해 언론자유 탄압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영국 일간지 가디언이 12일(현지시간) 전했다.

폴란드 미디어 규제기관인 국가방송심의회는 지난 11일 미국 미디어 기업 ‘스크립스 네트워크 인터액티브’ 소유의 폴란드 방송사인 TVN SA가 지난해 반정부 시위 보도로 폴란드 법률을 위반했다면서 150만 즈워티(약 4억6000만 원)의 벌금을 부과했다.

국가방송심의회는 해당 보도가 “위법행위를 선전하고 안보를 위협하는 행동을 고무했다”고 밝혔다.

폴란드에서는 지난해 12월 집권여당인 우파 성향의 ‘법과정의당’(PiS)이 언론의 의회 취재를 제한하는 법안을 추진하려다 여론의 거센 반대에 부딪힌 바 있다.

당시 수도 바르샤바 의회 앞에는 수천 명의 시민이 몰려들어 수일에 걸쳐 격한 반대 시위를 벌였고, 야당 의원들은 의장석을 점거하며 격렬히 항의했다.

TVN SA는 이번 결정은 “극도로 편향되고 부주의한 보고서”를 근거로 이뤄졌다면서 항소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법과정의당이 해당 방송사의 뉴스채널인 TVN24 장악을 노리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는 가운데 이뤄진 것이라고 AP통신은 보도했다.

▲ 폴란드 의회 중앙홀에 놓인 방송사 마이크.

법과정의당은 2015년 말 집권 이래 지난 2년간 폴란드 국영 매체를 집권여당의 선전 도구로 활용한 데 이어 독립 언론과 외국 기업 소유 매체도 통제하고자 하는 뜻을 시사한 바 있다고 AP통신은 설명했다.

가디언도 이번 결정으로 폴란드 정부의 언론 탄압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법과정의당 집권 이래 폴란드의 언론자유는 급격히 위축되는 양상을 보였다.

언론자유 감시단체 ‘국경없는기자회’(RSF)의 세계 언론자유지수에서 2015년 180개국 가운데 18위였던 폴란드는 올해는 54위로 추락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